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Wenni Xu (Dankook University) Jong-Woo Jun (Dankook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9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2,107 - 2,117 (11page)
DOI
10.9728/dcs.2023.24.9.21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사용자 인터페이스(UI)는 디지털 미디어에서 자주 사용되지만 개념 자체가 명쾌한 조작적 정의가 되어 있지 않았다. 본 연구는 미디어와 광고에서 유저 인터페이스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인지 기반의 유저 인터페이스 측정 개념을 개발하였다. 연구 결과 유저인터페이스를 구성하는 핵심 구조는 유저 경험(UX), 상호작용성(Interactivity), 어포던스(Affordance)로 나타났다. 지각된 유저 인터페이스를 탐색하기 위해 다차원 방법론이 사용되었다. 본 연구에서 발견한 17개의 항목은 개념적으로 분명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다양한 스마트 기기에서 유저 인터페이스를 측정하는데 효과적인 도구로 사용될 수 있다. 더욱, 디지털 미디어 이용이 어포던스와 상호작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으로 나타났으며 3가지 유저 인터페이스 차원은 스마트TV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어포던스, 상호작용성, 유저 경험 간의 관계도 발견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III. Methodology
IV. Results
V. Discussions and Conclusion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0881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