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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영재학회 영재교육연구 영재교육연구 제33권 제3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327 - 352 (26page)
DOI
10.9722/JGTE.2023.33.3.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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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예비과학기술인력이 경험한 과학영재교육프로그램 경험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를 조사하고, 과학영재들의 요구에 맞는 교육프로그램 제공을 위한 개선사항을 도출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이를 위하여 과학영재교육 수혜 경험이 있는 과학기술특성화대학인 K대학의 2학년 121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에서는 초 ‧ 중 단계의 영재교육과 고등학교 단계의 학교 교육에서 과학영재교육의 특성을 고려한 활동들에 대한 인식과 함께 각 활동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의 인식 차이를 파악하였다.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를 통한 IPA(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 분석 결과는 초 ‧ 중 단계에서는 ‘개념 ‧ 이론을 심화하는 학습 활동’과‘개방적(답이 정해지지 않은) 연구 및 탐구 활동’이 시급히 개선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교 단계의 영재교육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창의적 문제해결 활동’이 우선적으로 개선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진로 탐색과 관련해서는 ‘진로 설계 및 진로상담 활동’과 의사소통, 협동, 리더십 함양을 위한 ‘인성, 도덕성 함양 활동’관련 프로그램은 학교급에 상관없이 시급하게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이 연구를 통하여 영재교육을 경험한 학생들의 영재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분석을 바탕으로 향후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및 절차
Ⅲ. 연구 결과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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