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영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독서학회 독서연구 독서연구 제67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9 - 3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에서는 독서 수준에 따라 노인 독자를 유형화하고, 노인 독자의 독서 프로그램 개발 및 실천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문식 입문 노인 독자는 글깨치기를 시작하여 유창성을 획득하기 위해 노력하는 분이다. 문해 교육 프로그램에 초점을 두어 반복 학습, 통합 교육 방향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기초 문식 노인 독자는 3R 기초 문해 단계이기는 하나 독자로서 온전한 책 읽기 경험이 필요하다. 이때 그림책 독서 프로그램이 유용하다. 생활 문식 노인 독자는 글을 읽는 데 어려움을 겪지 않으므로 적절한 텍스트와 독서 프로그램이 있다면 독서를 향유할 수 있다. 전문 활동 노인 독자는 높은 문식 능력을 가지고 인지적 차원의 독서 능력과 정의적 차원의 독서 태도를 두루 겸비한 독자로서 개인적 독서에서 사회적 독서로 전환하여 독서 문화를 형성할 수 있는 인적 자원이다. 노인 독자가 행복하고 성취감을 느끼는 독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노인 독자의 독서 수준을 고려한 다양한 노인 독서 프로그램 개발과 실천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