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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영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중국언어문화연구회 한중언어문화연구 한중언어문화연구 제67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389 - 413 (25page)
DOI
10.16874/jslckc.2023..67.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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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년 게임분야에 진출한 텐센트는 불과 십 년 만에 세계 1위의 게임기업으로 성장하였다. 본고는 텐센트의 그러한 성장 비결을 개발에서 배급으로의, 그리고 PC에서 모바일로의 패러다임 전환과 연관지어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 게임 산업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일찍부터 게임 개발보다는 배급을 통한 성장을 추구했던 텐센트는, 중국 게임시장의 폐쇄성으로 인한 해외 게임 수입 및 배급의 어려움 속에서 해외 게임업체와 독특한 협력 모델을 구축하며 중국 1위의 게임기업으로 도약하게 되었다. 한편 모바일로의 패러다임 전환 과정에서, 텐센트는 선도적으로 PC메신저(QQ)를 모바일메신저(위챗)로 전환시키고 메신저 계정을 효과적으로 모바일 게임과 연동시키며 이를 일종의 배급 채널로서 활용하기 시작하였다. 이 같은 위챗의 영향력은, 애플의 강력한 견제에도 불구하고 텐센트가 미니프로그램이라는 앱인앱 개념의 새로운 배급 채널을 확보할 수 있는 토대가 되었다. 또한 구글의 철수로 인해 애플의 앱스토어와 함께 앱마켓의 양대산맥을 이루고 있는 구글 플레이스토어가 부재하는 특수한 중국 내 상황에서, 텐센트가 구축한 독자적 안드로이드 앱마켓(应用宝, MyApp)은 자사 게임 배급 및 수익성 제고에 크게 기여하였다. 이처럼 텐센트는 중국 게임산업 및 앱마켓의 특수한 생태계 내에서 해외 게임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일종의 ‘문지기’ 전략을 추구하여 단기간에 성장할 수 있었다. 앱 판매 및 인앱결제 수수료를 둘러싼 구글 및 애플과의 힘겨루기 속에서 게임산업의 패러다임이 모바일 게임에서 멀티/크로스플랫폼 클라우드 게임으로 전환되고 있는 지금, 이 같은 텐센트의 성공모델은 한국 게임업체가 IP개발을 넘어 게임전문 앱마켓, 클라우드 기반 앱인앱 게임 플랫폼 등의 개발을 통해 새로운 ‘문지기’로서의 역할을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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