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양아 (광주마재초)
저널정보
한국사회과수업학회 사회과수업연구 사회과수업연구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53 - 7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인지적 측면에 경도되었던 지리학습의 대안으로서 Dewey의 심미적 경험을 중심으로 한 장소학습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이를 통해 이성과 감성의 조화로운 발달을 추구하는 사회과교육의 방향을 제안하는 데 있다. 장소학습은 감각 활용과 감정 표출의 매개 역할을 하는 ‘장소’를 기반으로 하므로 몸, 감정, 이성이 통합된 총체적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하지만 현재 교육과정과 교과서가 안내하는 장소학습은 감각적이며 참여적인 경험이 부족하고 인지적 측면을 강조하여 학습자들이 자신의 장소를 깊이 있고 공감적으로 이해하는 것을 어렵게 한다. 이는 학습자가 장소와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장소의 개선을 위해 참여하고 행동하도록 이끄는 데도 한계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가 수준 교육과정의 내용 요소와 성취기준을 기본으로 하되 기존의 장소 관련 단원 학습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는 장소학습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심미적 경험 중심 장소학습 프로그램의 의의를 학생, 교사, 사회과 교육 측면에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이 프로그램의 감각적·정서적 장소 참여 방식은 학습자들의 질성적 사고를 촉진하고 마을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확장시켰다. 둘째, 이 프로그램은 학교 현장에서 야외학습 설계와 적용에 어려움을 겪는 교사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장소학습 모델이다. 셋째, 이 프로그램은 그동안 인지적 측면이 강조되었던 사회과교육에 심미적 영역의 중요성을 환기하고, 심미적 교육의 접근 방안을 제시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