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석호 (성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코칭능력개발원 코칭능력개발지 코칭능력개발지 제26권 제7호 (통권 제98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3 - 12 (10page)
DOI
10.47684/jcd.2024.07.26.7.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예비 체육교사의 프로젝트기반학습에서 경험한 협력적 자아효능감과 자기주도학습 역량 간의 관계 검증과 협력적 의사소통능력의 매개효과를 통하여 예비 체육교사의 프로젝트기반 학습경험이 프로젝트기반 수업의 장점을 반영한 수업설계를 할 수 있는 역량 강화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시할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수도권 소재 S대학의 체육교육과 전공교육학 강좌를 수강한 50명을 대상으로 협력적 자기효능감, 협력적 의사소통능력, 자기주도학습 역량 변인의 자기보고식 설문을 조사하였다. 설문 조사 결과에 대한 이중 검증으로 표적집단심층면접을 실시하였다. 협력적 자기효능감과 자기주도학습 역량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협력적 의사소통능력이 협력적 자기효능감과 자기주도학습 역량의 관계를 매개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미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매개 효과의 유의성을 확인하기 위해 소벨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프로젝트기반학습으로 설계된 학습경험을 통한 연구 결과 첫째, 중등 예비체육교사가 인식한 협력적 자기효능감은 자기주도학습 역량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등 예비 체육교사가 인식한 협력적 의사소통능력은 협력적 자기효능감과 자기주도학습 역량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보완하기 위한 포커스 그룹 인터뷰에서는 프로젝트기반 수업설계시 협력적 자기효능감인식과 의사소통능력 및 자기주도학습 역량 강화를 위해 협력적 자기효능감을 인식하고 의사소통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 학습환경 조성이 필요함을 시사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