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혜진 (서정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8호
발행연도
2023.8
수록면
53 - 63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협력학습을 기반으로 한 한국어 교수·학습을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실천하기 위해 한국어 수업 설계의 기본 틀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기본 틀의 초안을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읽기 수업을 설계했다. 이후 실제 수업을 진행하고참여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한국어 협력학습에 대한 학습자의 경험과 인식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협력학습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협력학습에 대한 이해와 참여를 높일 수 있는 절차와 전략이 설계단계부터 고려되어야 하며 교수자가 단계마다 적절히 개입할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결과를 반영하여 협력학습에 기반한 한국어 수업 설계의 기본 틀을 수정하여 제시했다. 향후 이번 연구에서 제시한 기본 틀의 유효성을 검증하기 위한 추가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851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