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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예진 (고신대학교) 김효정 (고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33권 제4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31 - 40 (10page)
DOI
10.15724/jslhd.2024.33.4.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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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이 언어재활사는 임상 현장에서 학습장애 아동의 선별 및 중재를 적극적으로 책임지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본 연구는 부산 지역에서 근무하는 언어재활사를 대상으로 학습장애 진단 및 중재에 대한 인식과 요구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법 : 2023년 8월 10~11일 동안 부산 지역의 언어재활사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였고, 140부 중 무응답 및 불성실한 응답한 12부를 제외한 128부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결과 : 첫째, 학습장애 진단, 중재, 특성에 대한 인식 및 요구도를 분석한 결과, 학습장애 중재 요구도와 학습장애의 언어적 의사소통에 대한 인식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여성이 남성보다, 20대가 40대보다, 대학 졸업자가 대학원 졸업자보다, 2급 언어재활사가 1급 언어재활사보다, 근무 경력이 3년 미만인 언어재활사가 다른 경력의 언어재활사보다, 사설 치료센터 및 복지관에서 근무하는 언어재활사가 의료기관 언어재활사보다, 학습장애 치료경험이 많은 언어재활사가 치료경험이 적은 언어재활사보다, 대학(대학원)에서 학습장애 과목 수강 경험이 4과목 이상인 언어재활사가 수강 경험이 없거나 적은 경우보다 학습장애의 하위 특성 유의하게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언어재활사의 배경 변인에 따른 학습장애 중재 요구도를 살펴보면, 여성, 대학교 졸업자, 사설 치료센터에서 근무, 학습장애 치료경험이 많고, 교육 연수 경험이 많은 언어재활사가 다른 언어재활사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결론 : 언어재활사는 학습장애의 전반적 언어 특성에 대한 이해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학습장애 원인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 이러한 부분에 대한 교육이나 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또한 언어재활사의 배경 변인 중 학습장애 치료경험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장애 인식보다 요구도가 높게 나타나 학습장애 치료를 위한 다양한 지원과 교육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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