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진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학당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제73권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29 - 50 (22page)
DOI
https://doi.org/10.21716/TKFL.73.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COVID-19 상황을 겪은 한국어 교사들의 정체성에 대한 심층적인 탐색을 통해 한국어 교사상에 대한 교육적 성찰 및 사회적 환기를 목적으로 한다. 전통적 의미에서의 교사 정체성은 전문적 지식과 인격을 갖춘 전인적인 인간상을 지향하였고 현대적 의미에서의 교사 정체성은 경험과 성찰을 통해 변화하는 성장형의 인간을 말한다. 나아가 COVID-19 전후의 교사 정체성은 기술적 전문성을 요구받고 있다. 한국어 교사를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진행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한국어 교사는 한국어 지식을 갖춘 전문 언어 교사, 폭넓은 지식을 가진 인문학적 교양의 소유자, 학습자의 심리적 안정을 돕는 생활 상담사, AI의 활용과 협업이 가능한 인공 지능의 관리자로서의 정체성을 지닌다. COVID-19 시대의 교사 정체성은 다층적이고 역동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시대의 흐름에 따라 지속적인 변화가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