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정민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39집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189 - 224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어 교사의 외국어 학습 경험이 어떻게 교사 인지를 형성하고 있으며, 또한 이것이 한국어 교사의 삶과 한국어 교수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를 교사의 인터뷰 분석을 통해 고찰하였다. 또한 교사의 외국어와 관련해 가장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는 교사 변인인 원어민교사와 비원어민 교사, 국내 교육 현장과 해외 교육현장을 나누어 한국어 교사의 인터뷰를 살펴보았다.
교사의 외국어 학습 경험이 한국어 교사에게 끼치는 영향력은 다양할 뿐 아니라, 직접적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어 교사는 과거의 외국어 학습 경험 덕분에 학생들의 입장을 잘 이해할 수 있고, 학습자로서 경험한 외국어 교사를 모델로 삼아 자신의 한국어 교수에 도움을 받고 있었다. 교사에 대한 모델링은 크게 두 가지의 유형이 있었는데 교사의 좋은 점을 그대로 따라 교수하는 ‘순행적 모델링’과 부정적인 경험 때문에 그와는 반대의 행동을 하는 ‘역행적 모델링’으로 구분하였다. 또, 외국어 경험은 교사가 진행하는 수업 분위기나, 수업 방식 등에 영향을 주고, 자신이 외국어를 배울 때 효과적이었던 학습 전략을 학생들에게 우선적으로 교수하는 데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 또, 한국어 교사들은 외국어 학습 경험을 통하여 교사가 될 동기를 얻거나 관심 분야를 결정하게 되었으며, 교사로서의 전문적인 지향점이나 교사상을 형성하기도 하였다. 이렇게 한국어 교사에게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한국어 교사의 외국어 경험 인지를 제도적 차원에서 고양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목차

Ⅰ. 서론
Ⅱ. 교사의 외국어 학습 경험 인지
Ⅲ. 연구 방법
Ⅳ. 한국어 교사 인터뷰 분석
Ⅴ. 결론
참고 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714-000192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