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희정 (서울교육대학교) 조보경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김은주 (화정남초등학교)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5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75 - 191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통합적이고 시대 반영적인 초등영어 교실영어 평가도구를 개발함으로써 초등영어 수업에서 교실영어 사용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 기준을 마련하고 교수자 자신에게는 교실영어 사용에 대한반성적 성찰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2022 영어과 개정 교육과정의 교육목표를 반영한 초등 교실영어 평가 기준을 개발하기위해 영어로하는 영어 수업 평가도구를 개발한 선행연구를 고찰하여 5개의대평가 항목과 각 평가 항목에 대한 하위평가 요소를 도출하였다. 기초 연구 단계에서 도출된 교실영어 5개 대영역에 대한 중요도 조사를 예비 초등영어 교사, 현직교사, 초등영어 교육 전문가 그룹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각 영역의 중요도를 확인하였다. 또한 기초연구에서 도출된 교실영어 평가요소대영역과 하위 평가요소의 내용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본 연구를 위해 결성된 전문가 그룹의 평가도구 초안 검토 결과를 반영하여 최종 평가표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영어로 하는 영어 수업에서 교실영어의 기능과 역할을 세부 평가 요소에 반영함으로써 교실영어 사용에 대한 상세화 된 기준안을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교실영어 평가도구는 기존의 영어로 하는 영어 수업평가 도구의 평가요소를 반영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교실영어 평가 요소와 수업 운영 평가 요소들이 통합되어있던기존의 초등영어 수업 평가 항목들을 체계적으로 분류함으로써 초등영어 교사의 실제적인 교실영어사용 능력을 평가 할 수 있는 평가 도구를 개발하였다. 학습자의 역량 개발을 강조하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의 교육목적에 맞도록 교실영어 평가 항목에도 핵심역량 항목을 반영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교실영어 평가도구는 현직 초등영어 교사의 수업이 질을 향상 시키고,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취지에 맞는 교실영어 사용을 위한 길잡이 역할을 할 것이다. 또한 이 평가도구는 예비 초등영어 교사들이모의 수업 시 기계적인 암기 중심의 교실영어 사용의 한계성을 극복하고 수업 중 실제적인 의사소통의 도구로 교실영어를 사용하기 위한 지침이 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