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성혁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김성일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최영태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8권 제1호(통권 제187호)
발행연도
2025.1
수록면
73 - 90 (18page)
DOI
10.7782/JKSR.2025.28.1.7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아스팔트 혼합물의 역학적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환경 요인 중 하나는 온도이며, 아스팔트 콘크리트 궤도의 성능은 온도 분포와 노출되는 환경 조건에 따라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폴리머 개질재를 사용하여 아스팔트 바인더의 성능등급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아스팔트 콘크리트 궤도를 개발했다. 하중분산특성이 우수하고 아스팔트 표면이 대기온도와 복사열에 노출이 최소가 되도록 개발한 광폭침목과 슬래브 패널을 적용한 아스팔트 콘크리트 궤도를 운영선에 부설하여, 1년간 열차 주행 시의 데이터를 취득하였다. 취득한 데이터를 이용하여 아스팔트 콘크리트 궤도의 하부구조인 아스팔트 콘크리트와 강화노반을 대상으로 하중 분산 특성, 온도에 따른 소성변형과 균열 저항성 및 국내외 설계기준에 의한 이론적·해석적 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아스팔트 콘크리트 궤도는 설계기준에 부합하고 있으며, 하중 분산특성, 소성 및 균열 저항성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현장 설치 시험
3.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1210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