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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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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나일호 (Korea Petroleum Industries Company) 최영태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이수형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3권 제7호(통권 제133호)
발행연도
2020.7
수록면
637 - 648 (12page)
DOI
10.7782/JKSR.2020.23.7.6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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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면전차 궤도 구성 시 콘크리트 슬래브 상면에 아스팔트 콘크리트가 포설 되면 차량통행 및 온도변화에 의한 재료 간 수축과 반복하중으로 접지면에서 전단력 저하에 의한 탈리 및 균열, 영구변형이 발생하게 된다.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 유연성을 가지는 구스아스팔트, 개질 아스팔트 등을 복합적으로 적용하여 장기 공용성을 향상 시키는 연구들이 진행 중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아스팔트 재료를 단일 층과 복합 층으로 구성하여 영구변형 및 균열 저항성을 평가하였다. 구스아스팔트만 적용한 단일 층에서는 영구변형저항성이 약하나 반사균열 저항성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고 복합 층은 구스아스팔트와 밀입도 아스팔트로 구성 시 균열 및 영구변형 저항성이 모두 우수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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