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호검 (서울대학교) 최나야 (서울대학교) 캉리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이중언어학회 이중언어학 이중언어학 제97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279 - 298 (20page)
DOI
10.17296/KORBIL.2024..97.27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국 조선족 아동의 이중언어 능력(한국어 능력, 중국어 능력)에 주목하여 부모의 이중언어 교육신념과 이중언어 능력이 아동의 이중언어 능력에 미치는 영향에서 아동의 코드 혼용이 매개 역할을 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중국 길림성 소재 6개 조선족 초등학교 3학년에 아동 및 부모 142쌍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 결과, 중국 조선족 부모의 이중언어 교육신념과 이중언어 능력, 아동의 코드 혼용의 일부 세부 유형이 아동의 이중언어 능력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중국 조선족 부모의 이중언어 교육신념과 이중언어 능력은 아동의 코드 혼용을 통해 아동의 이중언어 능력에 간접적으로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중국 조선족 부모의 이중언어 교육신념과 이중언어 능력이 아동의 이중언어 능력에 미친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아동의 이중언어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부모의 적극적인 개입과 이를 지원할 다양한 정책 마련에 근거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아동의 코드 혼용의 매개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이중언어 능력을 향상시키는 메커니즘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