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치범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대구가톨릭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인문과학연구 제52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255 - 293 (39page)
DOI
10.46270/SSW.52.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아동문학 사전 『100개의 키워드로 읽는 한국 아동청소년문학』의 특징을 표제어와 표제어 설명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사전의 의의와 한계를 도출할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여기에서는 영미의 아동문학 사전 Keywords for Children's Literature(2nd edition)를 비교항으로 설정하였다. 그 결과 ‘100개의 키워드’는 첫째, 표제어를 연대별로 배치하여 표제어에 한국 아동문학사적 맥락을 부여하였다. 둘째, 한국 아동문학사의 실체와 담론을 포괄하는 표제어를 선정하고 이들을 아동문학사 기술에 적절한 방식으로 배치하였다. 셋째, 한국적 맥락의 개념과 용어 중심으로 표제어를 선정하거나 표제어 설명을 구성하였다. 그리고 표제어 설명 구성 방식에 있어 ‘100개의 키워드’는 주로 ‘개괄-주요 작가와 작품-평가와 전망’의 틀을 따른다. 이러한 특성은 ‘널리 인정되는 정보의 제공’으로 요약된다. 이러한 ‘100개의 키워드’는 한국의 어린이날 선언 100주년을 기념하는 성과물이자, 한국 아동문학 연구의 성과를 집대성하는 자료, 한국 아동문학의 역사적 전개를 간명한 문장으로 서술하여 한국 아동문학에 관해 널리 인정되는 정보를 제공하는 자료로서 의의를 갖는다. 그러나 논쟁적 요소가 약화되고, ‘한국 아동문학’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표제어가 일부 누락되었으며, 한국 아동문학사의 연대를 10년 단위로 구분했다는 점에서 한계를 갖는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