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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대진 (근로복지공단) 김용철 (근로복지공단) 남기태 (근로복지공단) 홍응표 (근로복지공단)
저널정보
한국재활복지공학회 재활복지공학회논문지 재활복지공학회논문지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1 - 9 (9page)
DOI
10.21288/resko.2025.1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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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자동차에서 좌석으로 사용하는 전동휠체어의 충돌시험에 관한 것이다. 휠체어로 자동차에 탑승 할 경우 휠체어와 탑승자를 안전하게 고정하는 휠체어 고정구 및 탑승자 고정 장치(WTORS)이 요구된다. 다양한 형태의 자동차와 휠체어 탑승자의 상황에 적합한 여러 가지 고정 장치들이 연구되고 있으며 ISO로 4점 고정식 시스템이 규정되어 있다. 국내에서 주로 사용하는 보급형 전동휠체어에 4점 고정식 시스템에 적합한 고정점을 구현하고 모의 충돌시험으로 전동휠체어 구조의 동적안정성을 확인하였다. 모의시험으로부터 전동휠체어 모델을 수정보완한 후 전동휠체어 시제품을 제작하여 충돌시험을 진행하였다. 시험결과 전동휠 체어와 인체모형은 허용 가능한 범위 내에서 움직였고 배터리 등 부품의 파손 또한 허용 가능한 범위에서 발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가 국내에 휠체어 고정구 및 탑승자 고정시스템 확산에 기여하기를 희망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시험방법
3. 결과 및 고찰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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