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수경 (국립공주대학교) 임다미 (국립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667 - 675 (9page)
DOI
10.9728/dcs.2025.26.3.66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AI 디지털교과서 관련 연구의 동향을 분석하여 AI 디지털교과서를 둘러싼 기대와 우려를 종합적으로 도출하는 데 있다. 국내 관련 연구 12편을 주제범위 문헌고찰 방법으로 분석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AI 디지털교과서 관련 연구는 질적 연구, 혼합 연구, 양적 연구 순으로 나타났고, 연구 유형 별로는 AI 디지털교과서 도입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요구 분석에 관한 연구와 AI 디지털교과서 도입에 관한 고찰 연구가 가장 많이 나타났다. 둘째, AI 디지털교과서 도입에 대한 기대는 다양한 측면에서 드러났으며 학습분석을 통한 맞춤형 교육 실현, 다양한 학습자 포용, 보조 학습자료 지원, 평가 방법 수립 및 결과 도출 용이가 주요하게 논의되었다. 셋째, AI 디지털교과서 도입에 관한 우려로 교육의 목적 및 효과 상실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교사의 업무 과정 및 역할 축소에 대한 우려는 그다음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AI 디지털교과서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