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경옥 (경인교육대학교, 경인교육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박선호
발행연도
2014
저작권
경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영어 쓰기의 중요성을 바탕으로 초등학생의 영어 쓰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모바일을 사용한 SNS를 쓰기 학습에 도입하여 SNS를 활용한 과정중심 쓰기학습을 하는 활동이 학생들의 영어 쓰기 능력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정의적인 영역에서는 어떤 변화를 가져오는지를 알아보고 초등학생들의 과정중심 쓰기 과정에서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에 어떤 양상으로 피드백을 주고받는지를 살펴봄으로써 모바일을 기반으로 한 영어 쓰기 학습의 가능성을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모바일 기반 SNS를 활용한 영어 과정중심 쓰기 학습이 학습자의 영어 쓰기 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모바일 기반 SNS를 활용한 영어 과정중심 쓰기 학습이 학습자의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모바일 기반 SNS를 활용한 영어 과정중심 쓰기 학습에서 동료피드백과 교사 피드백의 양상은 어떠한가?
연구 문제 해결을 위해 인천 서구 소재의 G 초등학교 6학년 1개 학급(28명)을 대상으로 2013년 3월부터 2013년 10월까지 연구가 이루어졌으며 초등 영어과 교육과정과 6학년 영어 교과서를 반영하여 쓰기 주제를 선정한 후 SNS 게시판을 이용하여 과정중심 쓰기 학습을 실시하였다.
영어 쓰기 능력 평가, 게시물 분석, 설문지 분석, 심층 인터뷰, 교사 일지와 학습자의 학습일지 등을 이용하여 연구 결과물을 분석한 결과 첫째, 모바일 기반 SNS를 활용한 과정중심 영어 쓰기 활동은 초등학생의 영어 쓰기 능력을 향상시켰다. 상?중위 집단의 영어 쓰기 실력이 크게 향상되었고 하위집단은 향상이 있었으나 유의미하지 않았다. 둘째, 모바일 기반 SNS를 활용한 과정중심 영어 쓰기 활동은 영어 쓰기에 대한 정의적 영역에서 긍정적 영향이 있었다. 흥미도, 참여도, 자신감 영역에서 모든 집단이 향상되었고, 상?중위 집단은 불안감이 감소하였으나 하위 집단은 불안감에서 의미 있는 감소가 나타나지 않는다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학습자들이 SNS를 활용한 과정중심 쓰기 학습에서 동료 피드백과 교사의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상호이해와 공감, 칭찬과 같은 정서적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영어 쓰기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갖게 되었으며 불안감이 감소되었고, 글의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반영하여 보다 쓰기 유창성을 향상시켰으며, 문법과 구두점, 철자 오류와 같은 외형적 오류에 대한 형식적 피드백을 주고받음으로써 글쓰기의 정확성을 높일 수 있었다는 결론을 얻었다.
모바일 기반 SNS를 활용한 과정중심 영어 쓰기 학습은 학생들에게 진정성 있는 쓰기 연습의 기회를 제공하고,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반복 순환적인 쓰기 활동을 함으로써 실질적 독자를 갖게 하여 서로의 생각과 느낌을 공유하면서 보다 질 높은 글을 쓸 수 있도록 하는 쓰기 지도 방안임을 시사한다.

목차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문제 3
3. 연구의 제한점 3
Ⅱ. 이론적 배경 4
1. 모바일 기반 SNS를 활용한 영어 쓰기 교육 4
가. 모바일 학습의 정의 4
나. 모바일 언어학습의 특성 5
다. SNS의 특징 6
2. 영어 쓰기 학습 7
가. 영어 쓰기 학습의 특성 7
나. 영어 쓰기 지도 시 유의 사항 9
다. 과정 중심 영어 쓰기 접근법 10
3. 피드백 13
가. 피드백의 개념 및 교육적 효과 13
나. 피드백의 유형 14
4. 선행 연구 분석 22
가. 웹기반 영어쓰기 학습 22
나. 모바일 기반 영어쓰기 학습 24
Ⅲ. 연구 방법 27
1. 연구 대상 27
2. 연구 기간 및 절차 28
3. 연구 설계 30
4. 자료 수집 방법 및 분석 방법 31
가. 기초 실태 조사 설문지 33
나. 정의적 영역 검사지 37
다. 영어 쓰기 능력 평가 38
라. 학습일지, 학습 결과물 및 심층 인터뷰 40
마. 교수일지 및 수업 장면 전사 자료 40
Ⅳ. 연구 내용 42
1. 모바일 기반 SNS 활용 과정 중심 쓰기 활동 설계 42
가. 영어 교과서 분석 42
나. 쓰기 주제 선정 44
2. 수업 모형 및 교수?학습 활동 46
가. 쓰기 전 활동 48
나. 초안 쓰기 49
다. 다시 쓰기 49
라. 최종본 쓰기 51
3. 교수?학습 지도안 작성 53
Ⅴ. 연구 결과 56
1. 영어 쓰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56
가. 사전?사후 쓰기 평가 결과 56
나. 수준별 사전?사후 쓰기 평가 결과 57
다. 수준별 사전?사후 쓰기 평가 결과물 59
2.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72
가. 흥미도 검사 결과 72
나. 참여도 검사 결과 75
다. 자신감 검사 결과 77
라. 불안감 검사 결과 80
3. SNS 활용한 과정 중심 쓰기 학습 결과물 분석 82
가. 영어 쓰기 유창성 변화 분석 82
나. 피드백 주고받기의 양상 분석 86
4. 모바일 SNS를 활용한 과정중심 쓰기 수업 시 고려할 사항 105
가. 동료 피드백 지침의 필요성 106
나. SNS를 통한 피드백 제공시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 107
다. 그림이나 사진, 동영상 등의 비언어자료의 중요성 109
Ⅵ. 결론 및 제언 112
1. 결론 112
2. 제언 114
참 고 문 헌 116
부 록 120
ABSTRACT 143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