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혜진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이미혜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이화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어 학습자들이 쓴 논술 텍스트에 나타난 응결성과 응집성의 상관관계를 밝히어 응결성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현재의 쓰기 교육에 시사점을 제시하는 데 있다. 한국어 교육에서 쓰기는 다른 언어 기능에 비해 그 비중이 적을 뿐만 아니라 문법의 연습 활동이나 과제로 주어지는 경우가 많다. 또 쓰기의 내용이나 구조적 측면보다 문법이나 어휘의 정확성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데 이는 응결성을 토대로 응집성이 발현된다는 견해에서 기인한 것이다. 한국어 텍스트 분석 연구도 이러한 전제를 두고 이루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텍스트 표면에 드러나는 문법적인 연결이 텍스트를 텍스트답게 하는 하나의 요소이나 반드시 텍스트 내의 의미구조를 형성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응결성이 응집성의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한국어 학습자들이 쓴 논술 텍스트에 나타난 응결성과 응집성을 분석하고 상관분석을 실시하여 응결성과 응집성의 상관관계를 밝혔다.
제 Ⅰ 장에서는 본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을 밝히고 한국어 학습자의 텍스트에 나타난 응결성과 응집성에 관한 선행연구를 검토하였다. 제 Ⅱ 장에서는 본 연구의 이론적 배경인 응결성과 응집성, 논술 텍스트의 구조에 관하여 고찰하였다.
응결성은 텍스트 표면에 나타난 문법적인 의존 관계로 응결성으로 연관되어 있는 요소들의 쌍인 응결 장치를 통해 분석될 수 있다. 이러한 응결 장치의 유형으로는 지시, 대용, 생략, 접속이 있다. 응집성은 텍스트 내부의 의미가 형성하는 의미의 연쇄망으로 총체적 관점에서 응집성을 평가할 수 있다. 논술 텍스트는 설득을 위한 논리적인 글로 ‘-(이)다’형의 문어체와 서론-본론-결론의 구조, 주장과 근거의 구성을 특징으로 한다.
제 Ⅲ 장에서는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 방법을 고찰하였는데 연구 절차, 연구 참가자, 자료 수집 방법과 자료 분석 방법으로 이루어졌다. 연구 대상은 5급 이상의 한국어 학습자 31명이 쓴 논술 텍스트로 주제는 ‘행복 만족도와 경제적 조건의 관계’와 ‘칭찬이 미치는 긍정적, 부정적 영향’ 중에 선택하게 하였다. 그리고 한국어 체계에 따른 응결 장치 분석 기준과 논술 텍스트의 특성을 반영한 응집성 평가 기준을 마련하였다. 응집성 평가는 한국어 교육 경력 2년 이상의 교사 3인에 의해 이루어졌다.
제 Ⅳ 장에서는 한국어 학습자가 쓴 논술 텍스트에 나타난 응결성과 응집성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를 다루었다.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한국어 학습자가 쓴 논술 텍스트에 나타난 응결성과 응집성은 상관관계가 없었다.
그런데 응결 장치의 한 유형인 대용과 응집성은 낮은 부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논술 텍스트를 쓸 때 대용 표현을 자주 사용하는 것은 오히려 텍스트의 응집성을 저해하는 것이다.
또 응결 장치의 다른 유형인 접속과 응집성은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접속의 하위 기능인 상술과 응집성은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접속의 하위 기능 중 가장 많이 사용된 것은 첨가인데, 첨가는 문법적으로 문장과 문장을 연결하는 기능을 하지만 의미적으로 연관 짓는 기능은 거의 하지 않기 때문에 응집성을 형성하는 데 영향을 미치지 못했기 때문일 것이다. 그리고 상술은 전술한 내용을 다시 자세하게 설명하는 것으로 선행하는 내용과의 의미적인 관련성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응집성의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한국어 학습자가 쓴 텍스트에 나타난 응결성과 응집성의 상관분석을 처음 시도한 점에서 의의를 가지며, 응결성이 응집성 형성에 영향을 미치지 못함을 밝힌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선행연구 검토 6
1. 한국어 텍스트의 응결성에 관한 연구 6
2. 한국어 텍스트의 응집성에 관한 연구 8
3. 텍스트의 응결성과 응집성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11
C. 연구문제 및 가설 설정 17
Ⅱ. 이론적 배경 19
A. 한국어 쓰기 교육에서의 텍스트 19
1. 텍스트의 특성 19
2. 텍스트의 응결성 21
3. 텍스트의 응집성 28
B. 한국어 논술 텍스트 30
1. 논술 텍스트의 개념과 특성 30
2. 논술 텍스트의 구조 35
Ⅲ. 연구방법 37
A. 연구 절차 37
B. 연구 대상 39
C. 자료 분석 방법 41
1. 응결성 분석의 기준 41
2. 응집성 평가의 기준 46
Ⅳ. 분석 결과 및 해석 50
A. 논술 텍스트에 나타난 응결성과 응집성의 상관관계 51
1. 응결성 분석 51
2. 응집성 분석 54
3. 응결성과 응집성의 상관분석 56
B. 논술 텍스트에 나타난 대용과 응집성의 상관관계 59
1. 대용과 응집성의 상관분석 59
2. 대용의 사용 양상 60
C. 논술 텍스트에 나타난 접속과 응집성의 상관관계 64
1. 접속과 응집성의 상관분석 64
2. 접속의 사용 양상 66
Ⅴ. 결론 및 논의 71
A. 연구 결과 요약 71
B. 연구 의의 및 제한점 73
참고문헌 75
부록1. 설문지 79
부록2. TOEFL의 쓰기 평가 기준 81
부록3. Bamberg(1984) 쓰기의 응집성 평가 기준 83
ABSTRACT 8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