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신희원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이호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중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영어는 세계화 시대 속에서 국제 언어로서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특히 영어로 상대방과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능력이 중시 되면서 우리나라 영어 교육의 현장에도 학습자들의 영어 말하기 능력을 발달,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이 활용되고 있다. 토론 활동의 도입이 가장 대표적인 예이다. 학습자들의 영어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교사들은 찬반 토론을 다양한 영어교육현장에서 활용하고 있다. 찬반 토론은 학습자로 하여금 영어로 발화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줄 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영어 말하기 기술 혹은 전략들을 보다 직접적으로 학습하게 함으로써 조금 더 설득적이고 논리적으로 발화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켜 줄 수 있다. 또한, 이러한 토론 과정 속에서 비슷한 능력을 가진 동료가 상대의 발화를 평가하고 피드백을 주는 동료 피드백 과정은 협동학습을 안내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학습자에게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대학생들의 1 대 1 영어 찬반 토론 후 학습자들이 서로에게 제공하는 피드백이 어떠한 면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지, 그리고 학습자들의 상이한 능력에 따라 피드백이 어떠한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는지를 알아보는데 있다. 또한 결과적으로 이러한 찬반 토론이 학습자들의 영어 말하기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1 대 1 영어 찬반 토론 후 토론 수행자가 서로에게 피드백을 제공할 때 다음의 6개 평가 영역 (전반적 평가, 언어 측면, 비언어 측면, 내용 및 구성, 토론 태도, 추후 토론 제안점) 중 어떤 영역에 어떠한 비중을 두고 제공하는가? 둘째, 1 대 1 영어 찬반 토론 후 토론 수행자가 서로에게 제공하는 피드백은 수행자의 능력(상, 하)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가? 셋째, 1 대 1 영어 찬반 토론 후 토론 수행자가 서로에게 제공하는 피드백의 양은 수행자의 능력(상, 하)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가? 넷째, 연구 참여자들은 1 대 1 영어 찬반 토론 후 서로에게 제공하는 피드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이러한 연구문제들을 통해 결과적으로는 1 대 1 영어 찬반 토론과 그 후 제공되는 피드백이 토론 수행자들의 영어 말하기 능력에 어떠한 효과와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위와 같은 연구 문제를 살펴보기 위해 서울 지역 대학교 사범대학 영어교육과에 재학 중인 학생 44명을 대상으로 토론과 피드백 제공, 그리고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한 자료를 토대로 분석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총 2회에 걸쳐 실시한 토론에서 44명의 동료 피드백 자료를 분석한 결과, 첫 번째 주제와 두 번째 주제에서 모두 연구 참여자들은 동료에게 내용과 구성의 하위 영역에 초점을 맞추어 피드백을 제공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연구 참여자들이 영어 토론에 있어서 발화의 내용과 구성 측면을 가장 중시한다는 것을 알려주는 결과이다. 둘째, 상위 그룹과 하위 그룹의 동료 피드백의 양상을 살펴본 결과, 첫 번째 토론 주제와 두 번째 토론 주제에서 모든 학습자들은 첫 번째 연구 문제에서도 살펴보았듯이 내용 및 구성, 비언어, 언어 측면 순으로 피드백을 제공하였으나, 상위 그룹에 해당하는 연구 참여자들은 하위 그룹에 해당하는 연구 참여자들보다 4개의 하위 영역 간 격차가 큰 편으로, 내용 및 구성에 가장 큰 중점을 두어 피드백을 제공하였으며, 피드백 양적으로도 많았다. 반면 하위 그룹에 해당하는 연구 참여자들은 상대적으로 4개의 하위 영역 간 격차가 상위 그룹 참여자들에 비해 크지 않았으며, 비교적 4영역에 걸쳐서 골고루 피드백을 제공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피드백의 양도 상위 그룹에 해당하는 학습자들이 하위 그룹에 해당하는 학습자들에 비해 더 많은 양을 제공하였다는 것이 밝혀졌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참여자들은 능력에 상관없이 모두 공통적으로 영어 토론과 영어 말하기에 있어서 정확성 보다는 발화의 내용과 구성, 그리고 유창성을 더욱 중시하였으며, 상대방이 충분히 이해가능하게만 발화했다면 문법적인 오류나 발음상의 문제는 심각하게 인식하거나 문제화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교육적으로 장점과 효과성이 많은 소그룹 영어 토론 교육 혹은 더 나아가 영어 말하기 교육에 있어서 교수자는 학습자에게 발화의 정확성 보다는 유창성, 그리고 내용과 구성, 주장과 뒷받침 내용들의 논리성 혹은 타당성에 더욱 비중을 두어야 할 것이다. 또한, 1 대 1 영어 찬반 토론을 통해 학습자들은 긍정적인 학습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더 나아가 학습자들끼리 소그룹을 이루어 서로 피드백을 주는 형태인 동료 피드백이 학습자에게 특히 효과적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에서 활용하고 있는 1 대 1 영어 찬반 토론과 그에 따른 동료 피드백 또한 토론 수행자에게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Ⅰ.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1.2. 연구문제 6
Ⅱ. 이론적 배경 7
2.1. 토론 7
2.1.1. 토론과 찬반 토론의 개념 7
2.1.2. 찬반 토론의 기본용어 및 형식 9
2.1.3. 소집단 토론의 중요성과 효과성 13
2.1.4. 소집단 토론교육의 영어교육에서의 장점 14
2.2. 피드백(Feedback) 16
2.2.1. 피드백의 개념 및 유형 16
2.2.2. 형태 중심 피드백과 의미 중심 피드백 17
2.2.3. 피드백의 교육적 효과 19
2.2.4. 동료 피드백 20
2.3. 선행연구 23
Ⅲ. 연구 방법 26
3.1. 연구 모형 26
3.2. 연구 대상 27
3.3. 연구 절차 28
3.4. 자료 분석 방법 30
3.5. 연구 도구 32
3.5.1. 채점 기준표(Official Scoring Benchmark) 32
3.5.2. 설문지(Questionnaire) 34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37
4.1. 동료 피드백의 전반적인 추세 38
4.2. 상하위 집단의 동료 피드백의 차이 44
4.3. 동료 피드백과 관련된 연구 참여자들의 생각 49
4.3.1. 토론 평가 시 평가하기 어려운 영역과 중요한 영역에 대한 분석 (설문 문항 19, 20번) 49
4.3.2. 토론 평가와 피드백 제공의 의미에 대한 분석 (설문 문항 22번) 59
Ⅴ. 결론 및 제한점 63
5.1. 결론 및 시사점 63
5.2. 연구 제한점 67
참고문헌 69
부록 73
[부록 1] 찬반 토론 평가 척도표 73
[부록 2] 토론과 동료 피드백에 관한 사후 설문조사지 75
[부록 3] 첫 번째 토론 주제 동료 피드백 전체 분석표 78
[부록 4] 두 번째 토론 주제 동료 피드백 전체 분석표 81
국문초록 84
ABSTRACT 87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