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3
I. 서론 1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II.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62.1 영어와 한국어 재귀대명사의 결속 이론 62.1.1 영어 재귀대명사의 통사적 결속 조건 62.1.2 한국어 재귀대명사의 통사적 결속 조건 102.1.3 영어와 한국어 재귀대명사의 화용적 결속 조건 142.2 제2언어로의 영어 재귀사 해석 양상 연구 202.2.1 제2언어로의 영어 재귀사 해석 양상 연구 202.2.2 한국인 학습자들의 영어 재귀사 해석 양상 연구 252.2.2.1 한국인 학습자들의 영어 재귀사 해석 양상 연구: 통사적 결속 조건 252.2.2.2 한국인 학습자들의 영어 재귀사 해석 양상 연구: 화용적 결속 조건 302.3 연구 문제 및 가설 32Ⅲ. 연구 방법 353.1 연구 참여자 353.2 연구 도구 373.2.1 연구에서 사용되는 문장 유형 393.2.2 선행사 판단 및 선행사 수용성 판단 과제 453.2.3 이야기를 바탕으로 한 진리값 판단 과제 503.2.4 설문지 533.3 실험 절차 53Ⅳ. 연구 결과 554.1 선행사 판단 및 선행사 수용성 판단 과제 결과 분석 554.1.1 한국인 학습자들의 결속영역 제약 조건과 관련한 영어 재귀사 해석 양상 564.1.1.1 결속 영역 중립 문장에서의 영어 재귀사 해석 양상 564.1.1.2 장거리 결속 편향 문장에서의 영어 재귀사 해석 양상 634.1.1.3 단거리 결속 편향 문장에서의 영어 재귀사 해석 양상 674.1.2 한국인 학습자들의 성분통어 제약 조건과 관련한 영어 재귀사 해석 양상 694.1.2.1 성분통어 중립 문장에서의 영어 재귀사 해석 양상 704.1.2.2 성분통어 명사 편향 문장에서의 영어 재귀사 해석 양상 754.1.2.3 sub-commanding 유정 명사 편향 문장에서의 영어 재귀사 해석 양상 784.1.2.4 sub-commanding 무정 명사 편향 문장에서의 영어 재귀사 해석 양상 814.1.3 한국인 학습자들의 인식자 조건에 따른 재귀사 해석 양상 864.2 이야기를 통한 진리값 판단 과제 결과 분석 884.2.1 이야기를 통한 진리값 판단 과제 결과: 결속영역 제약 조건 894.2.1.1 단거리 결속 편향 지문에서의 영어 재귀사 해석 양상 904.2.1.2 장거리 결속 편향 지문에서의 영어 재귀사 해석 양상 924.2.2 이야기를 통한 진리값 판단 과제 결과: 성분통어 제약 조건 974.2.2.1 성분통어 명사 편향 지문에서의 영어 재귀사 해석 양상 984.2.2.1 비성분통어 명사 편향 지문에서의 영어 재귀사 해석 양상 100Ⅴ. 논의 1065.1 영어의 통사적 결속 조건과 관련한 영어 재귀사 해석 양상 1085.1.1 결속영역 제약조건과 관련한 영어 재귀사 해석 양상 1095.1.2 성분통어 제약조건과 관련한 영어 재귀사 해석 양상 1125.2 영어의 화용적 결속 조건과 관련한 영어 재귀사 해석 양상 1155.2.1 문맥정보에 따른 영어 재귀사 해석 양상 1165.2.2 인식자 조건에 따른 영어 재귀사 해석 양상 1185.3 영어 능숙도에 따른 영어 재귀사 해석 양상 1205.3.1 영어 능숙도에 따른 재귀사 해석 양상: 결속영역 제약 조건 1205.3.2 영어 능숙도에 따른 재귀사 해석 양상: 성분통어 제약 조건 126Ⅵ. 결론 및 제언 132참고 문헌 136Abstract 140부록 143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