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신규 (단국대학교,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이병인
발행연도
2019
저작권
단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립유치원 교사들이 지도한 장애이해교육에 관한 경험을 바탕으로 장애이해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경험, 장애이해교육을 지도하기 위한 지원 요구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총 5명의 사립유치원 교사들을 대상으로 반 구조화 된 질문지를 사용하여 심층면담을 실시하였고 면담의 내용을 녹음한 뒤 전사하여 자료 수집을 하고 이를 분석하였다. 분석 방법으로는 질적 분석방법을 이용하여 부호화하고 유형화하여 관련 있는 절과 문장들을 코딩하여 주제 도출을 위해 면담 내용을 범주화하고 지속적인 코드들 사이의 비교를 하였다. 연구 결과는 주제에 따라 총 12개의 상위 범주와 40개의 하위 범주가 도출되었다.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면담에 참여한 교사들은 유아기에 장애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면 장애를 거부감 없이 받아들일 수 있음을 알고 비장애 유아에게 장애이해교육이 필요함을 느끼고 있었다. 유아에게 장애이해교육을 할 때 장애의 개념과 장애인을 대하는 방법을 교육내용에 포함시키고 누리교육과정에서 장애이해교육과 연관된 내용을 찾아 교육과정에 포함시키기도 하였다.
둘째, 면담에 참여한 교사들은 장애이해교육을 계획할 때 국가에서 지정한 횟수를 따르거나 관리자의 권유로 계획하였으나 장애이해교육을 지도한 횟수의 아쉬움을 느꼈다. 동화와 이야기 나누기 등의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고 관리자나 외부 강사의 도움을 받아 장애이해교육을 실시하였으나 교사에게 맡겨진 과중된 업무와 유아에게 용어나 유형을 설명하거나 장애를 이해시키는 것에 대한 어려움, 교사의 전문지식 부족으로 장애이해교육의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셋째, 교사가 받았던 교사 연수에서 느낀 아쉬움 등의 경험을 바탕으로 교사에게 필요한 교사 연수에 대한 지원을 요구하였다. 전문가의 도움, 교사용 지침서, 교수방법에 대한 지원, 교재교구 지원 등의 교수적 지원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고, 장애이해교육의 기준을 정하거나 교사를 대상으로 한 장애인식개선교육 의무화의 홍보 등 국가 차원의 지원에 대한 필요성을 요구하였다. 그 외에도 유아에게 바람직한 장애이해교육을 하기 위해 교사 스스로 잘못된 인식을 바로잡아 태도가 변화되어야 함을 인식하여 장애이해교육 지도 내용에 이해와 존중의 태도가 포함되어야 함을 요구하였다.
본 연구는 사립유치원에서 교사들이 장애이해교육을 지도하며 경험한 어려움, 그에 대한 지원 요구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이후 교육현장에 도움을 주는 교육적 체계를 구성하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 문제 3
3. 용어의 정의 3
1) 장애이해교육 3
2) 사립유치원 교사 4
Ⅱ. 이론적 배경 5
1. 장애이해교육 5
1) 장애이해교육의 정의 및 목적 5
2) 장애이해교육의 필요성 6
3) 장애이해교육의 유형 7
2. 장애이해교육 운영을 위한 유치원 교사의 역할 10
3. 장애이해교육과 관련된 정책과 제도 11
4. 선행연구 고찰 12
Ⅲ. 연구 방법 15
1. 연구 참여자 15
1) 연구 참여자 선정 15
2) 연구 참여자 특성 16
2. 자료 수집 16
1) 면담용 반 구조화된 질문지 개발 16
2) 면담 일정 및 진행 18
3) 자료 수집 과정 18
3. 자료 분석 19
4. 연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확보 및 윤리적 고려 19
Ⅳ. 연구 결과 21
1. 유아에게 필요한 장애이해교육 22
2. 장애이해교육에 대한 교사의 경험 25
3. 장애이해교육을 지도하기 위한 지원 요구 34
Ⅴ. 논의 및 결론 52
참고문헌 56
부록 60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