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신규 이병인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5권 제2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117 - 156 (40page)
DOI
10.31863/JSE.2019.08.35.2.11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립유치원 교사들이 지도한 장애이해교육에 관한 경험을 바탕으로 장애이해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경험, 장애이해교육을 지도하기 위한 지원 요구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총 5명의 사립유치원 교사들을 대상으로 반 구조화 된 질문지를 사용하여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주제에 따라 총 12개의 상위 범주와 40개의 하위 범주가 도출되었으며 연구 결과로는 첫째, 면담에 참여한 교사들은 유아기에 장애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면 장애를 거부감 없이 받아들일 수 있음을 알게 되었고 비장애 유아에게 장애이해교육이 필요함을 느끼고 있었다. 둘째, 면담에 참여한 교사들은 동화와 이야기 나누기 등의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고 관리자나 외부 강사의 도움을 받아 장애이해교육을 실시하였으나 교사에게 맡겨진 과중된 업무와 유아에게 용어나 유형을 설명하거나 장애를 이해시키는 데에 대한 어려움과 교사의 전문지식 부족으로 장애이해교육에 대한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셋째, 교사가 받았던 교사 연수에서 느낀 아쉬움 등의 경험을 바탕으로 교사에게 필요한 교사 연수에 대한 지원을 요구하였다. 즉 전문가의 도움, 교사용 지침서, 교수 방법에 대한 지원, 교재교구 지원 등의 교수적 지원에 대한 필요성을 느꼈으며, 장애이해교육의 기준을 정하거나 교사를 대상으로 한 장애인식개선교육 의무화의 홍보 등 국가 차원의 지원에 대한 필요성을 요구하였다. 넷째, 유아에게 바람직한 장애이해교육을 하기 위해 교사 스스로 잘못된 인식을 바로잡아 태도가 변화되어야 함을 인식하여 장애이해교육지도 내용에 대한 이해와 존중의 태도가 포함되어야 함을 요구하였다. 본 연구는 사립유치원에서 교사들이 장애이해교육을 지도하며 경험한 어려움, 그에 대한 지원 요구를 알아봄으로써 향후 교육현장에서의 장애인식 개선 및 장애이해교육의 실행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9-0009889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