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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민지 (서울교육대학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서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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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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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제작된 초등 5, 6학년 영어 교과서의 쓰기 활동을 분석하여 교과서 개발, 활용 및 선택에 도움을 주고 학습자의 쓰기 능력 신장 및 흥미 증진을 위한 제안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교과서별 교육과정 쓰기 영역 성취기준의 각 항목에 따른 쓰기 활동 구성은 어떠한가? 둘째, 교과서별 쓰기 활동의 쓰기 수준별 구성 및 학년군 내 발전 양상은 어떠한가? 셋째, 교과서별 협력적 접근법에 따른 쓰기 활동 유형 및 구성은 어떠한가? 넷째, 교과서별 과정 중심 접근법에 따른 쓰기 활동의 특징은 무엇인가? 다섯째, 책임의 점진적 이양 모델 측면에서 교과서별 쓰기 활동의 특징은 무엇인가?
이 연구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5, 6학년 검정 교과서 5종의 쓰기 활동을 분석하였다. 먼저 5, 6학년군 쓰기 영역 성취기준의 각 항목별 쓰기 활동 구성은 어떠한지 살펴보았으며, 교과서의 쓰기 활동이 요구하는 언어 사용 수준은 어떠하며 이것이 학년군 내에서 변화·발전하는가를 살펴보았다. 더불어 협력적 접근법에 따라 교과서의 쓰기 활동을 다섯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각 쓰기 활동이 어떤 방식으로 학습자간 협력을 유도하고 있는지 분석하고, 또 과정 중심 쓰기 활동의 비율과 구체적인 적용 양상 및 특징적인 패턴을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책임의 점진적 이양 모델에 따른 쓰기 활동 분석을 위해서는 학습에 대한 통제 정도에 따라 쓰기 활동 유형을 다섯 가지로 나누어 분석하고 각 단원 내 학습의 주도권이 어떻게 이동되는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는 첫째, 쓰기 영역 성취기준의 각 항목에 따른 쓰기 활동의 구성을 살펴본 결과 학년별, 교과서별로 다소 차이가 있지만 5, 6학년 모두 그림 또는 실물을 보고 문장쓰기, 구두로 익힌 문장쓰기가 전체 쓰기 활동의 과반을 차지하였으며 낱말이나 어구를 듣고 쓰기, 문장 내 알파벳 대소문자와 문장부호 바르게 쓰기와 관련된 쓰기 활동은 10% 이내로 반영되어 상대적으로 부족함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교과서별 쓰기 활동의 언어 사용 수준 및 학년군 내 발전 양상을 분석한 결과, 5, 6학년 모두 어구 쓰기가 전체 쓰기 활동의 절반 가까이를 차지하여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의 낱말 쓰기와 어구 쓰기가 전체 쓰기 활동의 60% 이상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년군 내에서의 쓰기 수준의 단계적 향상 여부를 살펴본 결과 5학년에 비해 6학년에서 언어 사용 수준이 향상되었으나 그 폭이 미미하였다. 따라서 이것은 학년 간 쓰기 수준의 향상을 위해 개선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셋째, 교과서별 협력적 접근법에 따른 쓰기 활동 유형 및 구성을 분석한 결과, 협력적 쓰기 활동의 세부적인 유형 중 절대 다수의 협력적 쓰기가 또래 평가에 집중되어 있는 반면 또래 수정 유형은 대부분의 교과서에서 거의 반영이 안 되어 있었다. 또한 교과서에 구현된 또래 평가 유형 역시 실질적인 글쓰기 능력의 향상과 이어지기 힘들다는 점에서 지금보다 다양하고 내실 있는 협력적 쓰기 활동이 요구된다.
넷째, 교과서별 쓰기 활동의 과정 중심 쓰기 적용 양상 및 특징적인 패턴을 분석한 결과, 5, 6학년 모두 다수의 의사소통 중심 쓰기 활동에서 과정 중심 쓰기를 적용하였으나 대부분의 경우 ‘쓰기 전’ 단계와 ‘출판하기’ 단계에 집중되어 있고 ‘수정하기’와 ‘편집하기’ 단계는 매우 저조하였다. 한편, 특징적으로 발견되는 과정 중심 쓰기의 패턴과 5, 6학년군 사이의 과정 중심 쓰기 패턴의 심화·발전 여부를 분석한 결과 두 개 학년 모두 3단계를 거친 글쓰기가 가장 빈번하고 학년군 내 유의미한 과정 중심 쓰기 패턴의 발전 양상은 보이지 않았다. 따라서 과정 중심 쓰기를 통해 학습자가 쓰기의 과정과 결과를 모두 유의미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발전 방향을 재고하여야 하겠다.
마지막으로 책임의 점진적 이양 모델의 측면에서 쓰기 활동의 특징을 분석한 결과를 살펴보면, 표현에 대한 통제 정도에 따라 쓰기 활동 유형을 다섯 가지로 나눈다고 하였을 때, 두 개 학년 모두 완전 통제 쓰기, 기초 유도 쓰기, 심화 유도 쓰기의 세 유형이 전체 쓰기 활동의 80%를 차지하고 자유 쓰기의 두 가지 유형이 상당히 부족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단원 내 차시 진행에 따른 학습의 주도권 이양 양상을 살펴본 결과 학습의 주도권이 자연스럽게 교사에서 학생으로 이양되는 경우는 절반에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학습자의 표현의 자유도를 높이는 쓰기 활동과 단원 내 단계적이고 점진적인 쓰기 활동 유형의 구성이 부족함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도출되는 교육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5, 6학년군 쓰기 영역 성취기준의 반영과 관련하여 영어 표기법에 대한 연습과 듣기와 연계한 쓰기 활동이 더욱 확대될 필요가 있다. 둘째, 쓰기 활동의 언어 사용 수준에 있어 지금보다 다양성을 확보하고, 5학년에서 6학년으로 갈수록 문장 쓰기와 글쓰기가 증가될 필요가 있다. 셋째, 또래 수정을 포함한 다양한 유형의 협력적 접근법을 균형 있게 적용하고, 각각의 유형이 학습 의욕을 높이면서 쓰기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조정됨이 바람직할 것이다. 넷째, 과정 중심 쓰기의 단계 중 수정 및 편집 단계를 확대 적용하고 학년이 심화될수록 가급적 과정 중심 쓰기의 전 단계를 경험할 기회를 제공하여야 한다. 끝으로 단원 내 쓰기 활동을 구성함에 있어 학습의 주도권이 교사에서 학습자로 점진적으로 이양되도록 구성할 필요가 있으며 이 때 쓰기 학습의 최종 단계에서는 간단한 수준이라도 진정 자유 쓰기에 대한 고려가 있음이 바람직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2
Ⅱ. 이론적 배경 4
1. 2015 개정 초등 영어과 교육과정의 쓰기 영역 성취기준 4
2. 쓰기의 의미와 중요성 6
가. 쓰기의 개념 및 특징 6
나. 쓰기 지도의 중요성 7
3. 협력적 접근법에 따른 쓰기 활동 9
가. 협력적 학습의 필요성 및 기본 원칙 9
나. 협력적 쓰기의 개념과 특징 11
4. 과정 중심 접근법에 따른 쓰기 활동 13
가. 과정 중심 쓰기의 의미와 특징 13
나. 과정 중심 쓰기의 단계 14
5. 책임의 점진적 이양 모델과 쓰기 활동 유형 16
가. 책임의 점진적 이양 모델 16
나. 쓰기 활동 유형 18
1) 통제 쓰기 19
2) 유도 쓰기 20
3) 자유 쓰기 20
6. 초등학교 영어 교과서 쓰기 활동에 대한 선행연구 21
Ⅲ. 연구 방법 23
1. 연구 대상 23
가. 초등학교 5, 6학년 영어 교과서 쓰기 활동 23
나. 쓰기 지도 접근법에 따른 연구 문제 24
2. 자료 분석 기준 및 분석 방법 28
가. 쓰기 영역 성취기준에 따른 쓰기 활동 분석 29
나. 쓰기 수준에 따른 쓰기 활동 분석 31
다. 협력적 접근법에 따른 쓰기 활동 분석 33
라. 과정 중심 접근법에 따른 쓰기 활동 분석 36
마. 책임의 점진적 이양 모델에 따른 쓰기 활동 분석 38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43
1. 5, 6학년 교과서의 쓰기 영역 성취기준에 따른 분석 결과 43
가. 쓰기 영역 성취기준별 5학년 쓰기 활동 분석 결과 43
나. 쓰기 영역 성취기준별 6학년 쓰기 활동 분석 결과 46
2. 5, 6학년 교과서의 쓰기 수준에 따른 분석 결과 49
가. 5, 6학년별 쓰기 수준에 따른 분석 결과 49
나. 5, 6학년군 내 쓰기 수준의 심화·발전 분석 결과 51
3. 협력적 접근법에 따른 쓰기 활동 분석 결과 52
가. 협력적 접근법에 따른 5학년 쓰기 활동 분석 결과 53
나. 협력적 접근법에 따른 6학년 쓰기 활동 분석 결과 55
다. 협력적 접근법에 따른 쓰기 활동의 개선 방향 57
4. 과정 중심 접근법에 따른 쓰기 활동 분석 결과 59
가. 5, 6학년 쓰기 활동 내 과정 중심 쓰기 활동 빈도 60
나. 5, 6학년 과정 중심 쓰기 활동의 각 단계 적용 양상 63
다. 5, 6학년 과정 중심 쓰기의 패턴 및 학년 간 비교 68
1) 5학년 과정 중심 쓰기 활동의 패턴 분석 결과 69
2) 6학년 과정 중심 쓰기 활동의 패턴 및 학년 간 비교 74
5. 책임의 점진적 이양 모델에 따른 분석 결과 76
가. 5, 6학년 교과서별 쓰기 활동 유형 분석 결과 76
1) 5학년 교과서별 쓰기 활동 유형 분석 결과 77
2) 6학년 교과서별 쓰기 활동 유형 분석 결과 79
나. 단원 내 쓰기 학습의 주도권 이동 여부 분석 결과 81
다. 단원 내 쓰기 학습의 주도권 이동 양상 분석 결과 83
라. 단원 내 쓰기 활동 유형 구성의 개선 방향 90
Ⅴ. 결론 및 제언 93
1. 결론 93
2. 제언 및 연구의 제한점 99
참고 문헌 102
외국어초록 106
부록 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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