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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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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48권 4호
발행연도
2004.8
수록면
58 - 8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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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면에 따른 광고혼잡도 증가, 신문의 열독률 하락 등으로 신문광고의 주목효과는 갈수록 낮아지는 추세이다. 이러한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등장한 변형광고는 최근 신문에 게재되는 빈도가 급증했을 뿐만 아니라 매체전략에서도 중요한 요인으로 취급될 정도로 중요한 광고 유형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본 연구는 변형광고가 기존의 규격화된 일반광고와 비교해 볼 때 광고의 주목효과가 높은가 여부를 실증적으로 검증코자 했다. 일반 광고와 변형광고를 섞어서 교대로 편집된 두 종류의 가상신문을 제작하여 실증분석한 결과 변형광고는 일반광고에 비해 주목효과가 높았다. 특히 변형광고 중에서도 광고주목도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추출했으며, 독자의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변형광고의 효과도 살펴보았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문제와 개념 정의
4. 연구 방법
5. 연구 결과
6.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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