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신애 (대구가톨릭대학교) 문수백 (대구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72집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105 - 12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의 임파워먼트, 학습동기 및 학습조직이 보육교사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직?간접 영향을 밝혀보려는데 있다. 본 연구는 국공립?민간어린이집 보육교사 515명을 대상으로 직무만족, 임파워먼트, 학습동기, 학습조직 도구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그리고 AMOS 2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자료를 분석한 다음 유의수준 .05에서 추정된 모수치의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임파워먼트, 학습동기, 학습조직이 직무만족에 직접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학습동기, 학습조직이 임파워먼트에 직접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보육교사의 학습조직이 학습동기에 직접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한 인간의 결정적 시기에 놓여있는 유아를 돌보는 보육교사가 총체적으로 느끼는 성취감, 보람, 보상인 직무만족을 높여줌으로써 유아에게 질 높은 보육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의 고찰
Ⅲ. 연구방법
Ⅳ.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75-0031767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