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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지석 (Korea Aerospace University) 정원철 (Korea Aerospace University) 김현진 (Korea Aerospace University) 이민재 (Korea Aerospace University) 정대성 (Korea Aerospace University,) 전창수 (Korea Aerospace University,) 성홍계 (Korea Aerospace University) 신석재 (Fuel Cell Center) 남석우 (Fuel Cell Center)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지 韓國航空宇宙學會誌 第41卷 第3號
발행연도
2013.3
수록면
226 - 232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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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 무인항공기의 동력장치로 연료전지 시스템을 적용하기 위해 화학수소화합물 수소 저장방법을 이용한 소형 수소 발생 제어장치를 설계하였다. 효율이 높은 소형/경량 수소 발생 제어장치를 설계하기 위하여 NaBH4 수용액 공급 유량에 따른 Co-B 촉매의 수소 전환율을 확인하였고, 100W 스택의 최대 수소 발생량에 적합한 Co-B 촉매양을 제안하였다. 효율적인 연료 소모를 위해 Dead-end 방식의 스택을 선택하였고, 수소 발생 제어장치 내부 압력을 이용한 펌프 on/off 제어로 수소 생성량을 제어하였다. 소형 수소 발생 제어장치를 이용한 연료전지 시스템의 각 작동구간에서 안정된 운전을 확인하였다. 장시간 운전 실험을 통하여 최대 7시간 운전이 가능하며, 임의의 비행 프로화일에 요구되는 추력 프로화일은 최소 4시간 이상 조정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Ⅰ. 서론
Ⅱ. 소형 수소 발생 장치를 이용한 연료전지 시스템 설계
Ⅲ. 연료전지 시스템 안정성 실험
Ⅳ.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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