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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혜숙 (중앙대)
저널정보
중앙어문학회 어문론집 語文論集 第58輯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401 - 431 (31page)
DOI
10.15565/jll.2014.06.58.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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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사회-인지 교수 학습 원리를 적용하여 ‘읽기의 과정(축어적 읽기, 추론적 읽기, 평가적 읽기, 창의적 읽기)’에 따라 ‘읽기ㆍ말하기ㆍ듣기ㆍ쓰기의 연계’를 실현할 수 있는 ‘활동 모형(① 독서카드 작성→② 프레젠테이션 발표 및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담화→③토론→④토론 보고서 및 서평쓰기)’을 구축하였다. 그리고 이것을 실제 강의에 적용하여 그 사례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이 연구에서 제안한 수업 모형의 교육적 효과를 다음과 같이 도출해 내었다.
첫째, 이 연구에서 제시한 다양한 활동들은 학습자들이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강의에 적극적으로 임하게 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둘째, ‘축어적 읽기’에 배치한 ‘독서카드’는 학습자들이 텍스트를 해독하고, 자신의 배경지식, 환경 등의 영향관계 속에서 독자적으로 텍스트의 의미를 구성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셋째, ‘추론적 읽기+평가적 읽기’에 배치한 ‘프레젠테이션 발표’와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담화활동’은 학습자 개인의 주관적인 의미구성의 단계에서 의미 확장의 단계로 나아가는데 유용했다. 또한 텍스트와 비슷한 내용을 다루고 있는 다른 장르들을(영화, 기사) 활동 내용으로 배치했는데, 이것은 학습자의 스키마를 활성화시켜 효과적인 독해 활동을 돕는데 유용했다.
넷째, ‘평가적 읽기+창의적 읽기’에 배치한 ‘토론’은 텍스트에 대한 풍부한 의미를 확보하고, 학습자들의 논리적 사고력 및 문제 해결 능력을 신장시키는데 도움이 되었다. 다섯째, 토론과 함께 ‘평가적 읽기+창의적 읽기’에 배치한 ‘서평 쓰기’는 풍부해진 배경지식을 동원해 확장된 사고를 정리하는데 유용했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며
2. 사회-인지 교수 학습 원리와 읽기의 과정
3. 수업모형 구축과 적용사례 분석
4. 교육적 효과 및 개선 방향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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