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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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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조리학회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한국조리학회지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108 - 120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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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음식은 세계적으로 건강식, 영양학적으로 균형적인 음식들 중 하나이다. 미국, 중국, 일본, 태국, 베트남, 캄보디아,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인도, 호주, 영국, 프랑스와 이태리에서는 세계적 인 소스류가 있고, 국제화에 대한 마케팅 전략도 수립하고 있다. 위에 언급한 나라에 비해 한국식 소스류의 국제화는 실제로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한식 소스류를 통한 한국 음식 세계 화 방안으로 기존의 한국의 장류인 간장, 고추장, 된장, 쌈장을 해외에 있는 쉐프들(chefs)에게 홍보 하는 방안, 고추장, 된장, 쌈장을 기본으로 한 파 생소스류를 개발하는 방안, 한국 거주 외국인 쉐 프들을 통하여 한식 소스류를 해외에 홍보하는 방안, 기존 한식 소스류를 해외에 홍보하는 방안 으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또한 정부의 역할, 식품 회사의 역할, 조리인의 역할을 제시하였다. 한식 조리사들과 양식조리사들에 의한 한식소스류를 활용한 양식·한식·퓨전 메뉴개발, 스위트칠리 소스, 가야 잼, 베지마이트와 같은 한국의 대표적 한식 소스류의 개발과 홍보, 기꼬망간장, 이금기 소스와 같이 제품의 브랜드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식품회사들에 의한 한국 고유의 소스류의 개발·지속적인 해외 홍보, 한식 프랜차이즈 레스 토랑을 통한 한식의 세계화 방법도 있을 것이다. 해외에서 스타쉐프 양성, 한식 세미나, 다양한 매 체를 통한 홍보 등이 정부 주도하에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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