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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인 (경희대학교) 김영주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학논총 인문학논총 제38집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95 - 122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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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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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TOPIK 수준에 따라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쓰기 불안 양상을 살펴보고 그 구성요인들을 분류하며, 쓰기 불안 구성요인들과 학습자의 개인적 변인간에 어떤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 내 대학 부설 어학원, 학부 또는 대학원에 재학 중인 TOPIK 3급 이상 학습자 13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대부분의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들은 쓰기 불안을 확연하게 느끼고 있으며, 그중 3급 학습자들의 쓰기 불안이 가장 큰 반면 4급 학습자들의 쓰기 불안이 가장 낮은 걸로 나타났다. (2) 요인 분석 결과 전체 집단에서 ‘쓰기 교실 상황 또는 작문 요청시 느끼는 불안과 회피’, ‘한국어 쓰기에 대한 소극적인 태도’, ‘시간 제약과 평가에 대한 불안’, ‘작문 시 나타나는 심리적 그리고 신체적 긴장’, ‘비웃음에 대한 두려움과 혼란한 생각’과 같은 다섯 가지 쓰기 불안 구성요인이 나타났다. (3) 학습자의 TOPIK 수준에 따라 쓰기 불안의 구성요인에 차이를 보였다. 3급 학습자들은 쓰기불안의 구성요인 2, 3, 4, 5에서, 5급 학습자들은 요인 2, 3에서, 6급 학습자들은 구성요인 3에서 불안을 크게 느끼고 있었다(평균값>3.00). (4) 3급 학습자들에게서 학습 기간과 쓰기 불안 간에 양의 상관관계가 나타나 학습 기간이 길어질수록 쓰기 불안이 증가함을 보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연구 방법
Ⅳ. 결과 분석
Ⅴ. 논의 및 교육적 함의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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