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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현진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우리어문학회 우리어문연구 우리어문연구 제60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61 - 393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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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중급 수준의 한국어를 구사하는 외국인 학부생이 느끼는 읽기 불안 요인을 분석하고 불안 수준별로 그룹을 나누었을 때 각각의 불안 요인들과 불안도가 가지는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학문 목적 한국어 중급 학습자 62명을 대상으로 Saito, Horwitz & Garza(1999)가 개발한 외국어 읽기 불안 척도를 사용하여 한국어 읽기 불안을 조사하였다. 요인 분석 결과 (1) 읽기 불안은 ‘어휘 및 문법’, ‘이해’, ‘자신감 ’, ‘문화’, ‘부정적 인식’, ‘능력 수준’의 6개 하부 요인이 추출되었다. 읽기 불안과 문항 및 요인들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는 (2) 단어에 대한 문항과 ‘어휘와 문법’ 요인이 전체 불안과 높은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불안 수준에 따라 상중하 그룹을 나눈 후 문항 및 요인들과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3) 불안 상 그룹은 ‘이해’, ‘어휘와 문법’ 관련 불안 순으로 유의미한 관계를 나타냈고, 불안 중 그룹은 ‘어휘와 문법’, ‘문화’ 관련 불안과 상관이 있었다. 불안 하 그룹 역시 ‘어휘와 문법’과 가장 높은 상관을 나타냈으며 이외에도 ‘이해’, ‘자신감’, ‘능력 수준’과 정적인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부정적 인식’ 관련 불안은 모든 수준에서 유의미한 관계를 보이지 않았다. 이 연구는 대학 내 외국인 중 대다수를 차지하는 중급 수준의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그들의 읽기 불안 구성 요인과 특성이 다른 수준의 학습자와 구별된다는 것을 보여준 연구이다. 앞으로 이 연구의 결과가 대학에서 공부하는 외국인 학습자들의 학문 활동에 직간접적으로 활용되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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