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현진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우리어문학회 우리어문연구 우리어문연구 제66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37 - 366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급 수준의 한국어 학습자가 느끼는 읽기 불안 요인과 성별에 따른 불안 차이를 분석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읽기 불안 측정은 32명의 외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외국어 읽기 불안 척도(Foreign Language Reading Anxiety Scale: FLRAS) 20문항을 통해 진행되었다. 특히 외국어 학습자라면 모두가 거쳐야 하는 초급 수준에 있는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어 읽기 불안을 살펴보았다는 데에 의미가 있다. 불안 요인 분석 결과 초급 한국어 학습자는 총 7개의 불안이 추출되었다. 불안 요인은 ‘이해 관련 불안’, ‘모르는 것에 대한 불안’, ‘낯섦에 대한 불안’, ‘읽기 비선호’, ‘읽기 수준 불만족’, ‘자신감 부족’, ‘발음 불안’이다. 그중 ‘모르는 것에 대한 불안’이 가장 높은 불안도를 보였으며 ‘발음 불안’ 요인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읽기 불안과 읽기 문항 및 요인과의 상관을 살펴본 결과, 문항별로는 하나의 문항을 제외한 전체 문항에서 상관을 보였으며 요인별로는 모든 요인과 정적인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에 따른 불안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 연구는 초급 한국어 학습자에 집중하여 읽기 불안을 분석하고 기존 연구와의 비교 분석을 통해 논의를 풍부하게 하려 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