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윤희 (호원대학교)
저널정보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vol.14 no.2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21 - 29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배경: 실내 빛 환경의 중요성 대두로 색온도가 초?중등생의 글씨쓰기 과제수행과 감성조명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연구방법: B시의 초?중등생 각 25명을 대상으로 각각의 백색등과 주황색등에서 글씨 쓰기과제의 수행시간을 비교하였고, 감성어휘 설문지를 이용하여 감성조명의 이미지를 설문조사 하였다.
연구결과 : 연구 결과 초?중등생 모두에서 백색등보다 주황색등에서 글씨쓰기과제 수행시간의 단축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또한 감성조명의 이미지에 대한 설문조사에서 초?중등생 모두 다수항목에서 주황색등을 감성적으로 느끼는 것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결론 : 본 연구를 통해 낮은 색온도의 조명은 주로 안정과 이완을 위한 감성조명으로 알려져 있으나 학습과 작업의 특성에 따라 적절히 제공된다면 과제수행 능력을 증진시킬 수도 있고, 감성적 선호도와 결합시켜 제공하여 학습과 작업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결과
4. 논의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00-0016269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