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채주석 (한성대학교 일반대학원 미디어디자인학과) 장윤선 (한성대학교 일반대학원 미디어디자인학과) 김홍배 (한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산업디자인학연구 산업디자인학연구 제10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1 - 38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제품의 기능 및 가격을 중요시했던 과거와는 달리 현대에는제품을 사용하는 소비자의 감성적 경험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감성을 사전에 파악하여 이를 반영한 제품을 개발한다면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제품 디자인에서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감성을객관화하여 전략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제품 디자인에서 유발되는 대표 감성어휘들을 추출하였다. 연구절차는 1)감성어휘 수집과 정제, 2)감성어휘 구조화 및 분류, 3)감성어휘 적합도 평가, 4)대표 감성어휘 추출의 단계로 진행되었다. 감성어휘의 수집은 현존하는 감성어휘 관련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하였으며, 수집된 어휘들은 정제 과정을 거쳐, 형태, 색채, 질감의 3속성으로 분류되었다. 설문조사를 통한 적합도 평가 후,각 속성별로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대표 감성어휘를 추출하였다. 요인분석 결과, 형태 관련 감성어휘에서는 8가지 요인이추출되었고, 색채 관련 감성어휘와 질감 관련 감성어휘에서는각각 7가지 요인들이 추출되었다. 추출된 감성어휘들은 제품디자인 기획이나 평가 단계에서 소비자의 제품 디자인 선호요인 파악을 위한 목적의 후속연구에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