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215 - 227 (13page)

이용수

DBpia Top 0.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간은 탄생과 죽음 사이의 많은 시간 속에서 다양한 요소들을 선택하며 살아간다. 그 선택의 가치기준은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결국은 그런 가치기준들이 요즘 우리 시대의 사회, 문화, 교육 등의 복잡한 관계 속에서 중요한 의사소통의 도구가 된다. 디자인이라는 가치도 그중의 하나일 것이다. 현대의 디자인은 더 이상 특별한 영역이 아닌 우리 생활에서 모두가 누리는 하나의 문화가 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의 디자인교육은 미술교육, 창의성교육의 일환으로 간주되거나 고등교육기관에서 미시적 차원의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기술교육으로 인식되고 있다. 그렇다면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모두가 누리는 문화로, 그리고 사회적으로 중요한 가치를 가지는 의사소통의 도구인 디자인이란 영역을 발달적으로 가장 중요한 시기인 유아기에 교육활동으로 적용한다면 어떨까? 라는 생각으로 논문을 연구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디자인의 본질적 가치를 재인식하고, 인간의 삶에서 중요한 발달과정이 이루어지는 유아기에 필요한 디자인교육의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유아기의 중요한 발달적 요소인 인지발달이론 중 피아제(Jean Piaget)와 비고츠키(Lev S.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을 살펴보고, 의사소통의 도구로 사용되는 디자인의 개념에 중요한 근거가 되는 상호작용적 관점에서 두 이론을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디자인의 어원과 디자인교육의 의미를 살펴보고, 유아기의 발달적 특성과 그 이론을 근거로 한 유아 디자인교육의 특성, 유아디자인의 일반적, 통합적 특성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인지발달이론의 상호작용적 관점의 이론과 유아디자인교육의 연계성과 중요성을 제시하였다. 결국, 유아 디자인교육은 유아와 밀접한 그들의 주변 환경과 생활 속에서 스스로 의미를 발견하고, 구조적으로 통합하고 종합하는 구조적 사고이며,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 자신의 생각을 구체화 하며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 하는 과정 속에서 디자인의 가치를 배우는데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유아 디자인교육은 유아 주변세계에 대한 스스로의 발견과 관찰적 경험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의 사고를 만들어 가면서 인간을 이해하고, 자연의 질서를 깨닫고 사랑하며, 자아를 존중하는 태도에 큰 영향을 준다. 그렇기 때문에 유아디자인 교육은 디자이너의 육성을 위한 편중된 교육의 일환이 아닌 유아의 자율적 실천과정을 돕는 역할을 해야 한다. 앞으로 인지발달적 상호작용에 근거한 유아의 디자인적 경험이 삶속에서의 중요한 영역이 될 수 있음을 알고 유아디자인교육의 실제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