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575 - 588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감성의 중요성이 날로 중요한 가치와 도구로서 의미를 더해가고 있는 가운데 디자인 역시 빠르게 변화하는 첨단기술과 정보, 사회, 문화 등의 거시적 변화들을 적극적으로 디자인에 반영하고 적용해가며 소비자(사용자)와의 감성소통을 전제로 서로 관계한다. 특히 기능과 스타일이 소비자(사용자)들의 감성적 만족이나 차별화 요인으로 큰 의미를 지니지 못하게 되면서 대두된 것이 바로 디자인의 고급화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디자인이 고급화 되는 과정이나, 또는 소비자나 사용자가 디자인을 통해 고급스럽다고 느끼는 감성적 경험 모두가 고급감을 이해하는 범위에 포함 된다고 보고 그 공통의 과정과 자료로서 ‘고급’에 관련된 감성 어휘 체계화를 기본으로 삼았다. ‘고급’에 관련된 어휘 개념의 명확화와 체계화를 통해 디자인과 고급스러움의 핵심 가치들을 연결하여 고급감이 새로운 디자인 가치로서 확실히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고급감’이라는 단어 자체가 ‘고급에 관련한 또는 고급을 느끼는 감성’이라는 의미를 지지고 새로이 만들어진 표현이기 때문에 본 연구는 타 연구들의 기초적 자료로서 그 의미를 지니며 앞으로 디자인에서의 고급감에 관련한 기준과 기본을 위한 것이므로 문헌 고찰을 통한 기존 연구들의 정리에 감성 디자인 부문 석사 이상의 전문가 의견을 토대로 개념 정의의 기틀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일반적으로 쓰이는 ‘고급’에 대한 사전적 정의와 관용적 표현으로 쓰이는 관련 어휘 및 유사어 등을 문헌자료 조사를 기초로 디자인 유관 전공 석사 이상의 전문가들의 자유 토론으로 우선 선별하였으며, 특정 디자인 분야 선행 연구 논문들에서 활용 및 적용된 ‘고급감’ 관련 감성어휘들을 통합하고 중복된 어휘를 삭제 선별하여 언어 기반의 디자인에서의 고급감의 의미를 가리기 위한 가치 기준을 아래와 같이 정립하였다. 첫째, 고급감은 ‘고급’과 ‘고급스럽다’의 국어, 영어, 연관 어휘, 유사 어휘들의 사전적 정의에 의해 개념상 고급감을 구분하거나 구별 지을 수 있는 ‘품질, 규모, 수준, 느낌, 인상, 가격, 특별함, 계층, 품위, 속도, 시대, 시간, 여유, 상태 등’ 15가지의 세부 기준을 지니고 있다. 둘째, 고급 기준에 의한 구분이나 구별 행위를 통해 디자인이 추구할 수 있는 고급감의 6가지 주요 목표 가치로서 1)물리적 우수성 2)형태적 고유성 3)가치적 희소성 4)사회적 위상성 5)환경적 시의성 6)정서적 신뢰성이 도출되었다. 셋째, 디자인 가치와 고급감의 가치를 보다 심도 있게 파악하기 위하여 목표 감성 가치 별로 필터링된 긍정적 감성 어휘들 분류하여 체계화하였다. 본 연구는 위와 같은 결과를 통해 보다 향상된 디자인 감성 기준으로 고급감이 더욱 중요한 지표가 될수 있도록 고급의 의미와 디자인에 적용 가능한 관련 감성 어휘 약 236개를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