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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양희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인문과학연구 제47집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323 - 352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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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대학의 쓰기 교육은 의사소통 능력 및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고 창의적·비판적 사고 능력을 신장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쓰기’능력은 실제로 학습자들이 글을 쓰면서 신장되는 실제적 지식이다. 이는 이론을 학습해서 형성되는 지식이 아니라, 실제로 쓰는 과정을 통해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협력과 소통에 기반하여 구축되는 지식인 것이다. 그러나, 현재 대학에서 글쓰기 교육은 강의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대부분이다. 이 연구는 학습자 주도형 교육 모델로서 ‘플립 러닝’에 기반한 교수 모형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자는 의사소통 능력으로서 글쓰기의 표현능력과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이론 설명식의 강의는 최소화하고 학습자의 수행 중심으로 강의를 진행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연구자가 실제 강의 경험을 통해서 알게 된 것은 글쓰기에 있어서 주제탐색의 중요성이다. 15주-16주의 수업을 통하여 학생들이 글을 창의적이고 비판적으로 쓰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주제탐색에 있어서의 활발한 상호작용이 필요하다. 강의실 수업에서는 두 가지 집중이 필요하다. 하나는 글쓰기 주제에 대한 다양한 자료를 대상으로 ‘내용 이해’에서부터 ‘분석적, 비판적 읽기’까지의 다양한 읽기 방식을 학습해야 한다. 둘째로는 실제 글을 쓰는 과정에서는 주제 탐색에서부터 학생과 교수, 학생과 동료 학생들 사이에 질문과 토론, 토의가 중심이 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상호 소통이 가능한 학습 모형으로 플립 러닝을 활용한 수업 모형을 제시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기존 ‘글쓰기’ 강의 운영방식과 플립 러닝 적용의 가능성
3. 플립 러닝을 활용한 글쓰기 수업 모형
4. 결론-플립 러닝 수업의 효과와 한계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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