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현옥 (국립창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글학회 한글 한글 제312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97 - 137 (41page)
DOI
10.22557/HG.2016.06.312.9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어휘 교육은 의미 파악에서 출발해서 형태에 대한 올바른 파악과 그것의 정확한 사용에까지 이르러야 한다. 그리고 의미들 간의 다양한 관계나 형태를 통해 어휘의 양을 스스로 늘려 나갈 수 있는 학습 능력을 길러줄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직접적 학습은 짧은 시간 안에 학습자의 어휘량을 빠르게 증가시킬 수 있고 새 어휘를 이해하거나 어휘의 사용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교육에서는 더욱 필요하다.
이 연구는 그동안 한국어 어휘 교육이 의미 부분에 치중되어 있었으므로 앞으로 어휘 교육은 형태 교육과 의미 교육의 적절한 균형이 필요하다는 것에서 비롯되었다. 의미 교육에서는 지나친 사고 확장을 목적으로 하는 방법 대신 앞으로 지속되고 강화되어야 하는 부분을 기술하였다. 형태 교육에서는 어휘의 사용이나 확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파생가지와 풀이씨의 꼴바뀜에 대한 효율적인 지도법을 수립하는 데 목표를 두었다.

목차

〈벼리〉
1. 머리말
2. 어휘 지식과 직접적 어휘 교육
3. 의미 교육 방향
4. 파생가지와 풀이씨 꼴바뀜 교육
5. 마무리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710-0006463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