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화 (인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중국언어학회 중국언어연구 중국언어연구 제73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191 - 211 (21page)
DOI
10.38068/KJCL.73.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어휘투명도의 연구는 字중심의 교학과 단어중심의 교학 중 어떤 것이 학습자들의 어휘교육에 더 효율적인가에 대한 문제에 이론적(심리적) 기초를 제공하였다. 본 연구는 실험을 통해 어휘투명도가 어떻게 한국인 중국어학습자들의 어휘 습득에 영향 작용을 하는지에 대해 규명함으로써, 한국인 중국어 학습자들의 어휘 교수 ?학습의 효율성을 제고하고자 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을 둔다. 연구 결과 한국인 중국어 학습자들의 중국어 어휘 학습 책략과 교수 방식에 따라 투명, 반투명, 불투명 어휘에 대한 평균과 표준 편차는 일정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었다. 중국어 어휘를 학습할 때, 어휘를 형태소인 字를 중심으로 분석하여 그 전체 의미를 추측하는 학습자일수록 투명어휘와 반투명 어휘의 정답률이 높았으며, 투명어휘는 의식적인 학습을 하지 않더라고 자연스러운 읽기 과정에서 자신이 이미 선행 학습한 한자를 활용하여 그 의미를 유추하고 추측할 수 있으며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통해 자연스러운 습득이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를 중심으로 본 논문에서는 한국인 중국어 학습자를 위한 字 중심의 어휘 교수? 학습을 위해 교수?학습용 字 선정의 기준을 제시하고 실제적인 어휘 교수?학습의 응용 방안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