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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철현 (나사렛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 방송공학회논문지 방송공학회논문지 제21권 제5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714 - 725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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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VR 콘텐츠의 등장과 함께 다양한 촬영 장치를 이용한 실사기반 VR 360˚ 영상제작이 주목을 받고 있다. 기존 VR 콘텐츠 제작은 많은 작업이 필요해 연구소 수준에서만 가능했으나 최근 카메라의 소형화로 VR 실사 촬영이 콘텐츠 제작자들에게 보편화되고 있다. 본 논문은 이런 상황에서 현재 VR콘텐츠 제작에 주로 사용되는 액션캠 중심으로 다양한 콘텐츠 제작장비를 비교 연구하고 문제점을 제시하고 있다. 문제점 해결을 위해 시네마급 카메라를 사용해 VR 촬영을 시도했으며 결과 양질의 VR 콘텐츠 제작을 위해서는 액션캠보다 시네마급 카메라 사용과 표준렌즈 기반 콘텐츠가 만들어질 수 있도록 기술적 연구가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VR 360˚ 영상 획득 장치 비교
Ⅲ. VR 360 영상 획득장치의 문제점
Ⅳ. 시네마급 360° 영상 획득 실험
Ⅴ. 결론
참고문헌 (References)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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