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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고매훈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김소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박미정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안광학회 한국안광학회지 한국안광학회지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361 - 370 (10page)
DOI
10.14479/jkoos.2016.21.4.3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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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콘택트렌즈 착용 및 관리 교육이 미용 컬러콘택트렌즈(이하 써클렌즈) 착용으로 유발되는 자·타각적 증상 및 렌즈 파라미터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방법: 만 17~18세 여자 고등학생 50안을 대상으로 콘택트렌즈 착용 및 관리 교육 미이수와 이수 상태에서 각각 써클렌즈를 2주간 착용시킨 후의 NIBUT(Non-invasive tear breakup time, 비침입성눈물막파괴시간), 순목 횟수, 대비감도, OSDI 점수, 매일의 착용감 평가를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착용한 렌즈를 수거하여 써클렌즈의 전체직경, 가시광선투과도, 단백질 침착양의 변화를 비교하였다. 결과: 콘택트렌즈 착용 및 관리방법에 대한 교육에 의해 써클렌즈의 전체직경 변화, 가시광선투과도 저하 및 눈물단백질 침착양 증가가 교육 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개선되었다. 또한, 교육 이수로 인해 NIBUT, 순목 횟수, 대비감도 및 착용감이 개선되었다. 결론: 콘택트렌즈 착용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시력의 질 저하, 자·타각적 증상 및 렌즈 파라미터 변화의 감소를 위해 적절한 콘택트렌즈 착용 및 관리 교육이 필요함을 제안한다.

목차

서론
대상 및 방법
결과 및 고찰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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