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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우 (서원대학교) 김종두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0권 제6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313 - 321 (9page)
DOI
10.21184/jkeia.2016.12.10.6.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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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자유학기제 시행을 통해 학생들이 진로교육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자 한 것이다. 질문지를 통해 나타난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자유학기제를 통한 진로교육의 효과측면은 진로설정이 가장 높은 설명력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학습의 욕강화가 높은 설명력을 지니고 있었다. 둘째, 진로교육의 문제점에서는 학습태도불량이 가장 높은 설명력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시간낭비라가 높은 설명력을 보이고 있었다. 셋째, 자유학기제에서 진로교육은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높은 긍정인식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자유학기제에서 진로교육은 1학년이 2학년보다 더 높은 긍정인식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자유학기제에서 진로교육은 학업성취가 높은 상(上)집단 학생이 가장 긍정 인식이 강하고 학업성취가 낮은 하(下)집단 학생은 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자유학기제의 진로교육에 대한 인식은 아직 학생들에게 긍정측면과 부정측면이 함께 내재되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러한 경향은 개인의 삶에 대한 목표나 가정 및 주변 환경, 학교의 특성, 체험 기관의 특성 등에 따라 다양한 요인으로 나타날 수 있다. 직업체험활동 과정에서 비좁은 장소에 많은 학생들을 투입하는 사례, 일회성 체험으로 먼 미래를 결정해야 하는 사례 등은 피드백이 주어지는 진로체험활동의 제공과 지속적 경험 제공 방안 수립, 전담인력 강화 등으로 이를 보완해야 한다고 본다. 학교는 자유학기제를 통한 진로체험 교육과정 운영결과를 장기차원에서 그 효과를 살펴보고, 지속 개선을 실천할 필요가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및 절차
Ⅳ. 연구의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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