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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철균 (한국교육개발원) 황은희 (한국교육개발원) 김은영 (한국교육개발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27 - 55 (29page)
DOI
10.15753/aje.2015.09.16.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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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자유학기제의 성공적 정착을 위해 자유학기제 운영 실태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개선의 방향을 탐색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하여 연구대상으로는 교육주체로서 학교구성원인 교사, 학생, 학부모 모두를 포함하고, 자유학기 운영학교와 비운영학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구성원 인식 측면에서는 자유학기제의 취지와 목적에 대해 긍정적 인식을 보이고 있으나 정책의 일관성과 지속성 측면에서 부정적 인식이 상당히 강하였다. 자유학기의 교육과정, 교수학습 및 평가 등 교육활동 측면에서는 교수-학습 변화가 크게 두드러졌으나, 교사들은 평가 기록과 공정한 평가에 대한 부담을 안고 있었다. 정책의 지원환경 측면에서는 인력풀 지원과 체험처 확보 지원 등에서 학교가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향후 자유학기제의 성공적 정착을 위하여 첫째, 운영학교와 비운영학교의 특성에 따라 차별적 연수 및 홍보 전략을 실행하고, 둘째, 정책 일관성과 지속성 확보를 위해 자유학기제와 일반학기 간의 연계 방안을 제시할 필요가 있으며, 셋째, 교사연구회 등 자발적인 교사 학습공동체를 활성화하는 등 지속적 노력이 필요함을 제언하였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Ⅵ. 요약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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