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화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영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연구 인문연구 제78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 - 3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습 환경과 숙달도에 따른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요청 화행 실현 양상에 대한 연구이다. 연구 대상은 총 120명으로 학습 환경과 숙달도에 따라 한국에서 한국어를 학습하는 학습자(KSL)중 한국어능력시험(TOPIK) 중급과 고급 취득자 각각 20명씩 총 40명, 중국에서 한국어를 학습하는 학습자(KFL) 중 한국어능력시험(TOPIK) 중급과 고급 취득자 각각 20명씩 총 40명, 그리고 한국어 모국어 화자(KNS) 20명과 중국어 모국어 화자(CNS) 20명이다. 자료 수집은 담화완성형테스트(DCT)를 사용하였다. 요청 화행 전략 실현 양상에 있어 우선 학습 환경에 대한 영향을 구체적으로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숙달도가 낮을 경우, 학습 환경에 따라 요청 화행 전략 실현 양상에는 별 차이가 없으나, 숙달도가 높을 경우, 학습 환경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숙달도에 따라 분석해 본 결과 모국어 환경에서는 숙달도에 따라 요청 화행전략 양상에 별 차이가 없으나, 목표어 환경에서는 숙달도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숙달도가 높은 학습자일수록 목표어 환경에 노출될 필요성이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요청 화행 이론 및 분석 기준
3. 자료 분석 결과 및 논의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001-002130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