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채규 (한국구조물안전연구원) 김대호 (한국구조물안전연구원) 정시욱 (세안안전진단) 신철수 (한국철도시설공단) 김규 (한국철도시설공단)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7년 창립20주년 춘계학술대회 [초록집]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53 - 58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량의 안전성평가에서 공용내하력은 기본내하력에 현장재하시험을 통한 응답보정계수를 적용한다. 도로교의 상시 주행 차량은 미지 변수가 너무 많아 「정밀안전진단 세부지침서」에 제시된 표준재하시험에 의해 복잡한 절차를 걸쳐서 응답보정계수를 산정하고 있다. 반면 고속철도 교량의 상시 운행열차는 무게, 주행 위치 및 속도 등 많은 변수가 알 수 있는 변수이므로 상시운행열차에 의한 상부구조의 거동 계측을 이용하여 응답보정계수를 산출하는 방법을 제시하였으며 현장적용을 통한 공용내하력을 산정하여 표준재하시험에 의한 공용내하력과 비교한 결과 ±6% 이내의 상대오차를 갖는 신뢰성 있는 공용내하력을 산정할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현장재하시험 결과 분석 방법
3. 현장검증시험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557-0009159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