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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용주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최은철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박용걸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3권 제7호(통권 제133호)
발행연도
2020.7
수록면
649 - 659 (11page)
DOI
10.7782/JKSR.2020.23.7.6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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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의 현행 철도교량 표준현장재하시험은 시험일정 계획수립, 야간측정으로 인한 시간적 제약, 그리고 이로 인한 작업 안전성의 확보 등 여러 어려움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기존의 문제점들을 개선하고자 하는 목적으로서, 상시운행중인 열차에 의한 계측데이터를 이용하여 교량의 내하력을 산출함으로써, 표준 현장재하시험에 준하는 신뢰성 있는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음을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경부고속철도 교량 41개에 대하여 시험주행열차에 따른 응답보정계수와 상시주행열차에 의한 응답보정계수를 교량형식, 교량지간 및 경간별로 분석하여 차이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교량의 내하력평가에 사용되는 응답보정계수의 오차는 최소 1.63%~ 최대 4.22%로 나타났으며, 평균 3.11%의 차이가 발생하였다. 위 결과를 바탕으로 본 논문에서는 상시운행중인 열차에 대한 계측데이터를 이용하여 철도교량의 공용내하력 평가를 위한 응답보정계수 산정방법을 제안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현장재하시험, 구조해석 및 응답보정계수 산정방법
3. 응답보정계수 산정결과 및 분석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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