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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병현 (비츠로테크) 황양진 (한국기계연구원) 이규환 (한국기계연구원) 이병호 (비츠로테크) 한영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김영준 (비츠로테크) 노용오 (비츠로테크) 조황래 (비츠로테크) 현성윤 (비츠로테크) 방정석 (비츠로테크)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17년도 제48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857 - 863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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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다단연소사이클 엔진의 연소실 내벽을 고온, 고압의 환경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열차폐 코팅 공정 개발에 관한 내용이다. 기존 연소기 내벽에는 열차폐 특성이 우수한 Zr 기반의 세라믹용사코팅을 적용했지만, 세라믹의 특성상 연소실 내벽(금속)과 열팽창계수 차이로 인해 박리가 발생할 수 있다. 때문에 로켓 선진국에서는 열차폐 효과를 다소 희생 하더라도 밀착력 향상을 위하여 금속계 코팅인 Ni-Cr 도금을 적용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연소기에 적용 가능한 상향 순환식 유동셀을 적용한 도금조를 개발했으며, 반복적인 공정 개선을 통해 도금 두께 100㎛이상, ±10%의 두께 균일도를 만족하는 Ni, Cr 도금 공정조건을 확립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시험 방법
3 시험 결과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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