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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지언 (홍익대학교) 조형일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국어국문학회 국어국문학 국어국문학 제180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221 - 255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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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한국어 쓰기 교육의 한 방법으로 ‘세 문장 쓰기’를 제안하고자 한다. 세 문장 쓰기는 학습자가 이어지는 세 개의 문장을 완성하는 학습 과제이다. 이때 과제는 서두나 패턴 등 문장의 일부를 미리 제시해주고 학습자가 문법적으로나 내용적으로 적절하게 나머지 부분을 완성하게 하는 형태이다. 기존의 한국어 쓰기 교육에서는 한 문장이나 대화를 완성하는 문형 연습 중심의 과제와 문단 쓰기에서 글쓰기로 나아가는 본격적인 쓰기 과제 사이의 징검다리 역할을 할 과제가 부족하다는 문제가 있었다. 따라서 이 연구는 이미 개발되어 있는 한국어 교재의 쓰기 과제들을 분석하여 기존의 쓰기 과제를 보완할 수 있는 ‘세 문장 쓰기’ 과제를 제안하고,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한 세부 유형들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가 제안하는 ‘세 문장 쓰기’ 과제의 하위 유형으로는 ‘서두 제시 유형’과 ‘패턴 제시 유형’이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한국어 교재의 쓰기 과제 분석
3. 문장 단위와 문단 단위 쓰기 과제의 유형
4. 문장 연결을 위한 ‘세 문장 쓰기’ 과제의 설계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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