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록 (신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통신학회 한국통신학회논문지 한국통신학회논문지 제42권 제10호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2,030 - 2,035 (6page)
DOI
10.7840/kics.2017.42.10.203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플렉스 센서를 활용하여 모션 감지 기반으로 차량 주행을 제어하는 시스템을 구현한다. 플렉스 센서는 손가락의 휘어짐을 감지하고, 가변저항처럼 동작한다. 즉, 플렉스 센서의 휘어짐이 커질수록 센서의 저항값이 비례적으로 증가한다. 또한, 180도 휘어진 상태에서 저항값은 휘어지지 않은 상태보다 2배 이상의 값을 갖는다. 하지만, 플렉스 센서가 동일한 각도로 휘어지더라도 검출된 저항값들이 샘플에 따라 편차가 너무 크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플렉스 센서의 저항값을 정규화 과정을 거쳐 기울기와 offset을 보상하였다. 구현된 시스템은 리모콘과 2축 구동 차량으로 구성된다. 리모콘은 3개의 플렉스 센서를 통해 손가락의 움직임을 감지한 후 이를 블루투스 통신으로 전달한다. 2축 구동 차량은 리모콘에서 전달된 센서의 정보에 따라 조정되고, 실험결과 센서의 움직임에 따라 다양한 제어가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구현된 기술은 조이스틱이 부착된 다양한 전자기기의 활용이 불편한 장애인이나 노인들에게 다양하게 적용가능하리라 기대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시스템 설계
Ⅲ. 시스템 구현
Ⅳ.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567-0014968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