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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희동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게임학회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21 - 31 (11page)
DOI
10.7583/JKGS.2017.17.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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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게임은 재미를 위해 지속적으로 유저의 몰입상태를 유지시켜야 한다. 몰입이론에 따르면 몰입상태의 유지는 유저의 게임숙련도와 게임 난이도의 계속적인 균형을 요구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제로섬 게임을 가정할 수 있는 캐주얼 액션게임에 적용할 수 있는 9등급 수준의 게임숙련도 평가방법을 제안하였고 부가적으로 유저가 경험한 9등급 수준의 게임난이도 추측방법을 제안하였다. 제안하는 방법은 조건별 수학식에 의한 판정방법이기 때문에 신속하고 쉽게 구현이 가능하다. 커스터마이징한 팩맨게임에 대해 제안하는 방법의 정확성을 실험해본 결과 숙련도의 정확성은 평균적으로 1.2등급의 차이가 나타났고 난이도의 정확성은 평균적으로 1.81등급 차이가 나타났다. 실험결과를 통해 제안하는 방법을 제로섬 조건을 만족하는 캐주얼 액션 게임에 적용할 수 있는 정확성을 갖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제안하는 게임숙련도 평가 방법 및 게임난이도 추측방법
3. 제안한 방법의 숙련도와 난이도의 정확성 평가실험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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